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27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 시사점, 학습이론
- 목차
-
★프로이드와 에릭슨 비교★
초기아동기 자율성 대 수치심
근면성대 열등감
학습이론에서 보는 인지주의와 행동주의
- 본문내용
-
★프로이드와 에릭슨 비교★
프로이드가 본능을 강조하며 인간관계에서 초점을 모친-아동-부친이라는 갈등적인 삼각관계에 두고, 발달·적응상의 문제를 오디푸스 콤플렉스에서 찾으려고 한데 반하여, 에릭슨은 자아를 강조하여 인간이 사회속에서 맺게 되는 사회적 관계에서 인간 관계의 초점을 찾으려고 하였다.
프로이드
* 폐쇄에너지 체계 (내면성강함)
* 성적·공격적 충동이 강하다
* 원초아가 지배한다
* 불안·무의식 욕구가 위협한다.
* 갈등을 감소시키고, 환경을 지배하기
위해 행동한다.
* 충동과 사회적 기대가 상반되어
갈등한다
* 충동을 통제하려고 한다.
* 초기아동기때 형성, 성인기초기에 끝남
에릭슨
* 개방에너지 체계 (사회성)
* 성적 충동은 약하고 사회적충동이 강함
* 자아가 지배한다.
*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반한다.
* 자아의 지배력과 사회적인 지지로 성격을 형성한다.* 역사적 민족적 세대간 상호작용
* 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하여 건강한 성원을 양성한다.
* 전생에 걸쳐 발달한다.
* 사회질서 원칙을 다음세대에 전달한다.
1) 시사점:
① 프로이드의 이론
-아동의 초기 경험의 중요성 강조(건강한 정서발달)
-실제로 갈등상황에서 부정적인 성격의 아동은 배척당할 가능성이 큼
-성격 이상자에 대한 비관적인 견해를 주장함으로 적용에 신중을 기해야 함
② 에릭슨의 이론
- 교육현장에 중요한 시사
- 발달단계의 위기를 극복하도록 조력
- 4~5세 아동은 주도성, 초등학생은 근면성, 중등 학생은 긍정적 정체성 확립 격려
- 교사는 발달과업을 숙지
- 참고문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