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생각하는 사회복지사 자격취득과정에 대해 토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0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행 사회복지사 자격취득과정
2. 본인이 생각하는 사회복지사 자격취득과정의 문제점 및 과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본인이 생각하는 사회복지사 자격취득과정의 문제점 및 과제
위와 같은 사회복지사 자격취득 과정은 2003년도에 개정된 것이다. 현행 사회복지사 자격취득과정은 과거의 것에 비해 자격조건을 강화하고 자격 검정을 통한 질 관리에 주력하였다고 볼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사 자격을 취득하는 방법은 두 가지이다. 첫째는 전문대학 이상의 정규교육기관에서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것이고, 둘째는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사회복지사 양성과정을 이수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 양성교육은 1970년대 초부터 시작된 교육으로서 1998년까지는 국립사회복지연수원에서 운영하여 왔으나 그 해 말 국립사회복지연구원이 폐지된 이 후 1999년부터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사업을 위탁받아 운영해 오고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과정의 문제점과 과제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첫째, 사회복지사 제도는 학과 중심의 양성체제로 전환되어 있으며 사회복지전문요원이라는 행정 직렬이 생겨나 안정적인 수요공급 체계가 설정되었다. 그러나 최근 급속한 학과 신설로 인하여 공급이 과대해 짐에 따라 질 관리의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었다. 사회복지사는 전문성이 미흡하며, 각 등급 간의 자격기준도 비합리적으로 규정되어 있다.
둘째, 학력 내지는 경력 상의 변화에 따른 자격 부여로, 1급, 2급, 3급에 대한 명확한 역할 구분이 부족하다. 직무분담의 위계가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로 현재 급격하게 진행되어 자격 소지자 과잉의 문제를 인식하고 단지 자격증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등급의 세분화를 진행하였기 때문이다. 법적으로 등급이 구분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임직 시에 1급 우선 원칙이 적용될 것이라는 현실적인 타협이 이루어졌다고 생각된다. 이에 따라 담당 업무에 대한 구분이나 자격 승급에 따른 문제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
셋째, 사회복지사들이 새로운 제도들에 의하여 양성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전문성 제고에
참고문헌
- 최정섭, “사회복지법제론”, 법문사, 2011
- 배은순, “평생교육사 제도 운영 활성화 방안 연구”, 평생교육진흥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3년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준수할 것입니다.2. 클라이언트와 시설기관에 대한 비밀 유지를 할 것입니다.3. 실습교육기관 및 실습지도자의 요구사항을 준수 할 것입니다.2013 년 월 일실습생: (서명) 0000지역아동센터 귀중 실습계획서실습지도자: 1. 실습목적: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강 령의 내용 지식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2. 실습목표: 성실한 마음으로 적극적 긍적적인 자세로 수퍼비젼을 실

  • 신세대 병사들에 관한 군사회 복지사 현황과 상담자 역할
  • 내 복지체계전반의 효율성 문제 등이 아직 명확하게 정립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구타 및 가혹행위 외에도 성폭력 및 성추행 등 군대 내의 군 폭력 인권 피해에 대해 살펴 본 뒤 아직은 생소한 군복지에 대한 개념 정립과 함께 군복지의 현황과 문제를 살펴봄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현존 군사회의 추세를 볼 때, 군 사회복지사의 제도화의 필요성(한인영, 1999, 2000 ; 조흥식, 2005 ; 박미은, 2005 ; 이흥윤, 2005 ;

  • 의료사회복지사의 전문성
  • 사회복지를 포함한 사회복지 영역은 전문성에 대해 비판을 받아왔다. 대표적으로 1915년 전국 자선과 교정회의에서 Flexner의 “사회사업은 전문직인가?”라는 질문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의료사회복지사의 전문성에 대한 고찰의 중요성은 대단히 높다고 할 수 있으며, 의료사회복지학을 공부하는 우리들은 이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이 보고서의 구성은 먼저 ‘의료사회복지사’와 ‘전문성’의 용어에 대해 살펴보고, 의료사회복

  • 학교사회복지사협회 기관방문
  • 사회복지사업 창안과 실천 선도지역조직화 및 네트워크 구축사업․ 학교사회복지 실천가 조직․ 지역간 네트워크 구축사업 실시․ 협회 지회조직 및 실천기반 확대제도화 추진사업․ 학교사회복지사업 실시를 위한 법 제안․ 학교사회복지사 질 관리를 위한 자격제도 운영․ 학생복지를 지향하는 관련단체들과의 연대와 협력5. 학교사회복지 실시현황1) 협회사업구분세부내용장학사업SK 커뮤니케이션즈ㆍ사회복지공동모금회네이트 러닝

  • 원서번역 Theories for Direct Social Work Practice 저자 Joseph Walsh 8장
  • 사회복지사들의 개입에 있어 널리 활용되고 있고 효과적인 토대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인지이론은 의식적인 생각이 대부분의 인간행동과 정서적 경험에 기초가 된다는 입장을 지니고 있어, 자아심리학 및 대상관계이론과는 차이가 있다. 또 이것은 내부적 정신과정에 초점을 두므로 행동주의이론과도 구별된다. 하지만 이런 과정 중 일부는 무의식적인(혹은 전의식) 것으로 범주화될 수 있어서 표면적으로 반영되거나 사회복지사의 사정에도 나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