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대화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 개념과 치료 목표 및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30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원 및 주요인물
2. 이론의 기초
2.1 공리모델
2.2 표현모델
2.3 흐름모델
3. 주요 개념 및 원리들
3.1 모든 행동은 대화라는 원리
3.2 내용과 관계의 원리
3.3 구두점의 원리
3.4 디지털과 아날로직의 원리
3.5 대칭과 상보의 원리

4. 역기능 대화의 형태들
4.1 대화를 부정하는 역기능
4.2 규정된 관계를 부정하는
역기능
4.3 병리적 의존의 역기능
4.4 불일치의 역기능
4.5 경쟁과 남용의 역기능
5. 치료의 목표 및 방법
5.1 치료의 목표
5.2 치료의 방법
본문내용
기원 및 주요 인물
그레고리 벳슨(Gregory Bateson)의 정신분열증 환자 가족을 연구한 사람들과 돈 잭슨의 정신세계연구소의 사람들에 의해서 만들어졌다. 이 연구에 참여했던 폴 와츨라위크는 1960년대 인간의 변화를 대화 형태라는 측면에서 더욱 연구하게 되었으며 대화이론은 이 연구를 토대로 만들어졌다. 특히 버지니아 새티어와 헤일리의 초기 생각은 대화이론 형성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폴 와츨라위크의 생각에 많이 근거를 두고 있다.


공리 : 인간으로서 사회생활을 하는 한 인간은 대화하지 않을 수 없다는 생각은 누구나 동의할 수 있는 자명한 이치이다.
대화이론은 이러한 공리들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이론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아동복지의 문제와 과제
  • 사회적 기능의 수행을 원조해 주는 기능을 담당한다. 지지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사회복지기관은 아동복지기관, 아동상담소 등이며, 가족구성원의 개인을 대상으로 개입하면서 다양한 가족치료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아동복지 서비스가 이상적으로 개발되기 위해서는 전체 아동을 위한 보편적 서비스로서 아동상담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즉, 부모의 보호를 적절히 받지 못해 양육환경이 좋지 못한 요보호아동을 조기에 발견하거나, 부모나 보

  • [기타] 재활의 개념과 의의
  • 및 기능 평가와 재활치료로 나눌 수 있다. 의료재활에는 정확한 진단과 평가에 의해 계획이 수립되고 치료 목표가 선정되며 이에 따라 구체적 치료가 시행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팀 접근을 실시한다.재활의료 팀은 재활의학 전문의와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재활간호사, 의지 및 보장구 제작사, 의료사회복지사, 임상심리사 등으로 구성되며 재활의학 전문의가 보통 팀의 리더가 된다. 재활의학 전문의

  • 가족치료의 개념과 가족치료의 목적, 가족치료 모델
  • 들어가는 말가족치료는 가족문제에 대한 임상적 접근으로 서로 다른 이론적 배경을 가진 다양한 개입모델을 포함한다. 가족치료의 초점은 점차 개인으로부터 가족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한 가정(assumption)은 가족의 개념에 대한 새로운 인식에서 기인되었다. 즉, 가족은 단순한 개인들의 집합체가 아니라, 그 자체의 생명, 구조, 그리고 규제를 가지는 하나의 역동적인 실체(an dynamic entity)로 이해하게 된 것이다. 가족 내의 어느 한 구성원

  • 교정복지실천 기술
  • 주요 교정상담 이론의 특성(1) 인간관계이론(2) 정신분석이론(3) 가족치료이론(4) 지정행요법(REBT)(5) 사이코드라마2. 교정조직화1) 교정조직화의 개념2) 교정조직화 기술의 중요성(1) 지역사회에 기반한 개입(2) 비행 및 범죄 예방을 위한 유용성(3) 교복지운동 차원에서의 유용성3) 교정조직화 과정(1) 주민의식화 단계(2) 주민 조직화 단계(3) 조직 능력향상 단계(4) 문제해결 단계Ⅲ. 개입 방법1. 개별적 방법2. 집단을 통한 방법3. 지역사회에 기

  • 인간과교육3공통) 생활지도의 주요활동학생이해진로지도 정보제공상담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대해 설명하시오0k
  •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만점) 2.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만점) Ⅰ. 서 론흔히 학교는 착하고 똑똑한 사람을 길러내야 한다고 한다.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 뿐 아니라 사회 속에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바른 사람을 길러내는 것이 학교 교육의 목표라는 것이다. 학교 교육은 학업지도 외에도 행동습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