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레나 노르베리 호지의 저서 오래된 미래(라다크로부터 배우다)를 읽고 참여관찰의 장점과 단점을 자신의 입장에서 비판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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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참여관찰의 장점과 오래된 미래를 통한 비판
2. 참여관찰의 단점과 오래된 미래를 통한 비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라다크는 고갯길이 있는 땅이라는 뜻으로 작은 티베트라고 불린다. 라다크는 고지대의 황무지로서, 여름철과 겨울철의 일교차가 매우 커서 적응하기 매우 힘들다. 이곳은 부족한 자원과 혹독한 기후로 힘들지만 라다크인들은 서로 도와가며 무려 천년이 넘도록 평화롭게 살고 있다. 이와 같은 라다크가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가 쓴 ‘오래된 미래’의 주 무대이다. 오래된 미래는 이처럼 저자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가 티베트 고원 위의 오래된 문화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라다크에서 16년 동안 직접 경험으로 참여하여 쓴 책이다. 한편, 참여관찰은 문화기술학적 연구에서 많이 이루어지는데 문화기술학은 문화를 연구하는 문화이다. 그 문화는 연구기법과 문화기술학적 이론과 수백 개의 문화적 기술들을 포함하는 지식의 총체로 이루어지며, 그 문화를 습득한 사람들의 시각으로부터 모든 인간의 문화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이처럼 문화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현장에서 참여관찰이 이루어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의 저서 오래된 미래(라다크로부터 배우다)를 읽고 참여관찰의 장점과 단점을 자신의 입장에서 비판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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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째, 피 관찰자의 특성이나 성질을 직접관찰을 함으로써 파악이 쉬워진다.
다섯째, 피 관찰자가 영유아인 경우 말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직접 참여하여 관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저자는 라다크에서 약 16년간 생활하고 이 책을 썼다. 하지만, 16년간의 경험은 자칫 편향된 견해를 가지게 할 수 있다. 참여관찰이 위와 같이 아무리 융통성 있고,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다 해도 그 자료가 관찰자가 보고 싶은 것만 본다면 자료로서, 또 정보나 데이터로서 몰가치하다 할 수 있다. 저자도 책에서 라다크의 생활이나 문화를 가슴 깊이 찬미하고 있다고 쓰고 있고, 주로 라마크의 미래를 걱정하는 내용으
참고문헌
- 김성호, “참여관찰에의한 문화공원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원, 2007
- 김용호, “한국의 선거참여관찰 연구에 대한 성찰”, 2011
- 양승희역, “오래된 미래”, 중앙북스,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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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후감 오래된 미래 라다크로부터 배운다
  •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무조건 서양문물을 좋은 것이라고 비판없이 수용했고, 그 결과 많은 문제점도 낳고 있다.다시 돌아갈 순 없지만, 이제부터라도 전통문화를 살리고 우리것을 바탕으로 외국의 좋은 것을 선별적으로 받아들여,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방식을 찾아야 겠다. 시간에 쫒겨공동체가 없어진 사회에서 스트레스로 인해 고생하며 살기보단, 조금 여유를 가지며 지역 공동체의 끈끈함 속에 새로운 미래를 바라보며 살아가야 겠다.

  • 오래된 미래
  • 라다크의 개발은 사람들에게 인위적인 결핍감을 느끼게 했고 결과 구성원 사이의 경쟁의식은 더욱 커졌다. 또한 고유문화의 부정은 자신의 정체성의 부인으로 그에 따른 소외 현상은 적개심과 분노를 초래할 뿐이다. 3부 미래를 향하여개발이 빠르게 이루어짐에 따라 그 부작용 또한 급격하게 나타난다. 16년동안 라다크와 함께한 그녀는 결속력과 책임의식의 와해가 개발의 부작용임을 깨닫고 다시 그들에게 내적평화를 얻을 수 있는 안정감을 줄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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