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을 고전적인 조건화와 조작적인 조건화, 사회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해당하는 사례를 각각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정신의 구조나 작용 과정을 주로 연구했던 기능주의와 구조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생겨난 행동주의는 관찰 가능한 개인의 행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고자 했다. 20세기 초에 등장한 행동주의는 인간의 의식 요소들이 연합 과정을 통해 결합되며 인간의 행동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이루어진다는 관점에 기초해 있다.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은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간주하며, 조건화 이론, 연합 이론, 수정 행동주의 등의 흐름이 이에 해당한다. 파블로프는 개를 대상으로 한 조건 반사 실험을 통해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개발했고, 미국의 행동주의자 와트슨은 파블로프의 조건화 모형을 적용해 인간의 정서적 학습을 설명했다. 극히 소수의 본능적 반사 작용을 제외하면 성인의 삶에서 나타나는 대부분의 정서적 반응이 학습의 결과 형성된 것이라고 보는 것이 그의 관점이다. 고전적 조건화 이론에 따르면 학습은 시간의 법칙, 강도의 법칙, 계속성의 법칙, 일관성의 법칙 등에 따라 이루어진다.

<중 략>

-김선생님과 박선생님의 결과
김선생님 - 강화: 부적 강화로 긍정적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증진시켜 나간 것
박선생님 - 벌: 제거성 벌을 사용한 것으로 부정적 행동에 맞추어 진 것
▶강화와 벌 : 적용에 있어서의 주의 - 벌을 사용하는 것보다 강화를 사용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도움이 되나 벌은 나쁘고 강화는 좋다라는 식의 이분법적 사고 역시 위험 ?벌 - 교사는 어떠한 학생이라고 하더라도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쳐야만 하지만 학교현장에서는 물리적 체벌뿐만 아니라 정도가 약하다고 하더라고 다양한 종류의 벌이 존재. 벌이 일상적인 행위가 된다면, 학생들은 벌에 대해 무감각해질 것이고 상황은 더욱 악화될 수 있고, 결국 벌에 기반을 둔 교실은 불완전한 체제이므로 당연히 재고되어야만 함. ?강화 - 긍정적 강화만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는 없으며 교사가 어떤 학생의 부적절한 행동을 제거하기 위해 칭찬과 같은 형태의 긍정적 강화를 과도하게 사용한 경우, 그 학생의 부적절한 행동은 사라졌지만 오히려 그러한 것들이 다른 학생들에게는 나쁘게 작용할 수 있음
참고문헌
우종하 : 인간 심리의 이해, 교육 과학사, 2009
임창재 :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2006
김옥주,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이론의 형성과정, 한국과학사학회지, 14권, 2호, 2004
임의영 :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2004
다니엘 토드스 지음·최돈찬 옮김, 생리학의 아버지 파블로프, 서울 : 바다, 2008
홍대식 역(2005) : 심리학 개론, 박영사
로렌슬레이터 역 :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에코의 서재, 2009
임규혁(2007) :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