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정서적 발달과 아동문학과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 정서적 발달과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2. 사회 정서적 발달과 아동문학의 치료적 의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사회 정서적 발달과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어린이들은 성장하면서 심리적으로 여러 가지 난관을 겪는다. 자아도취에서 비롯된 실망, 오이디푸스적 갈등, 형제 간의 경쟁심 등을 극복해야 하고, 또 소아적 의타심을 버려야 하며, 자신감과 자긍심을 가지고 윤리적인 감각을 익히기 위해서 자기의 내면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자신의 무의식 속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은 이성의 힘으로 무의식을 이해하고 여기에 대처하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이 아니다. 아동은 백일몽 속에서 천천히 무의식과 친숙해지면서 그런 능력을 얻게 된다. 이야기 속에서 자신의 무의식적 억압과 부합되는 요소들을 만나면 그것들을 되새겨 보고 이리저리 맞추어 보고 공상하다가 자연스럽게 그런 억압과 친숙하게 된다. 이 과정 속에서 아동은 무의식적 내용을 환상의 형태로 의식하게 되는데 이 환상으로 무의식적 억압에 대처하게 된다. 아동문학의 가장 소중한 가치가 바로 여기에 있다. 아동문학은 스스로 발견하지 못했을 아동의 상상력에 새로운 차원을 부여하기 때문이
참고문헌
- 김숙자, “R-E-J-A법에 의한 아동문학치료 방법론 연구”, 서강대, 2005
- 허영주, “독서활동을 통학 문학치료 방법 연구”, 경희대,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대 피해아동 대상 문학치료 프로그램 - 계모설화를 중심으로
  •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 아직까지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아동학대 피해아동을 대상으로 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구상해보려는 시도를 했다는 점에 그 의의를 두고 싶다.Ⅳ. 참고문헌정운채, 자기서사진단검사도구의 문항설정, 2005김혜미, 한부모의 이성 관계를 거부하는 아동에 대한 문학치료 설계-설화를 통한 자기서사의 진단과 조정, 건국대학교 대학원, 2009정운채, 강미정, 하은하 외 2명, 문학치료 서사사전 2, 문학과치료, 20

  • 미술심리치료의 의미와 역사
  • 아동의 그림에 대한 진정한 이해는 아동에게 자부심을 갖도록 해주지만 작품에 대해 지나치게 칭찬하면 자아도취에 빠지거나 타인의 반응에 의존하게 된다 칭찬은 아주 무뚝뚝하고, 도전적인 아동들 까지도 치료자를 좋아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수적인 것이지만, 아동의 파괴적인 행동에 대해 보상을 하는 경우와 치료자와 아동과의 관계가  가학적-피학적(sado-masochistic)인 경우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한다 훌륭한 아동미술치료자가 어린애다운 행

  • [교육심리] 제13장 정서적커리큘럼과 영재교육을 위한 지침
  • 우리나라의 영재 교육이 너무 지적인 성취에만 치우치고, 학부모들의 지나친 과열경쟁으로 정서와 사회성 등은 고려하지 않는 경향이 많다. 하지만 지적기능적 발달뿐만 아니라 사회정서인성 면에서도 골고루 전인적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이들의 지적인 영역과 정서적인 영역의 불균등을 이해하고, 이들이 적절한 조절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야말로 영재교육의 중요한 분야라고 생각한다.

  • [아동문학] 가정에서 아동문학 교육을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해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아동문학 교육을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해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서술해 보았다. 인생에서 모든 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유아기의 경험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유아 문학은 아직 직접경험의 기회가 적은 유아에게 문학작품을 통한 간접 경험을 제공함으로서 유아의 세계에 대한 경험을 확장하도록 도울 뿐 아니라 자연스럽게 어휘를 확장시키고 구어, 문어의 발달을 가져온다. 문학 작품에는 그 사회가 공유하고 있는 경험, 언어, 역사, 가치가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능력 배양의 중시,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의 중시, 교육 내용의 사회적․개인적․학문적 적합성의 추구, 국어 교육의 질 향상에의 기여 이상의 네 가지이다. 학습은 학습자의 동기, 관심, 흥미 유발 외에 학습자의 ‘성숙’ 즉, 발달 단계에 영향을 받는다.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시하고, 학습자 개개인에게 적합한 교육을 하기 위해, 언어 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