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시장의 재래시장 상인회 인터뷰 및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시장의 특색
1) 중앙시장
2) 중리시장

2. 재래시장 상인회
1) 중앙시장
2) 중리시장

3. 대형마트와의 마케팅 경쟁
1) 중앙시장
2) 중리시장

4. 재래시장의 문제점 및 한계 극복
1) 중앙시장
2) 중리시장

5.각 시장의 인터뷰 전문
1) 중앙시장
2) 중리시장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 론

- 전국적으로 대형마트가 우우죽순으로 들어서면서 우리 전통시장인 재래시장의 타격이 커지고, 그 문제가 점 점 심화되고 있다. 하지만 이 속에서도 충남권의 재래시장 상인회에서는 대형마트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펼치고 있다. 특히나 충남 대전권에서도 가장 규모가 큰 중앙시장과 특색사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리시장이 그 좋은 예라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중앙시장과 중리시장의 재래시장 상인회를 방문하여 공통적인 문제 및 이에 대한 노력 그리고 재래시장 상인 회에서는 소비자 유치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를 인터뷰하고, 이에 따른 재래시장의 가능성을 결론에서 도출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시장의 특색

1) 중앙시장





- 대전 중앙시장은 대전역을 가까이 두고 있는 중부권에서 제일 큰 시장이다. 처음에는 작은 시장으로 이루어져있었으나 6.25 전쟁 이후로 점점 규모가 커져, 일반 대형마트 보다 더 많은 인원을 수용 할 수 있는 충남 권을 대표하는 재래시장이다. 전라도나 경상도에 위치한 시장 상인 회에서 대전 중앙시장에 대한 시찰을 위해 방문 하는 만큼 다른 재래시장의 본보기가 되는 특색 있는 재래시장이라 할 수 있다.
중앙시장 전체를 살펴보면, 3천여 개의 점포가 도매마트, 건어물, 야채, 생필품 등 여러 분야의 시장으로 구분되어있고, 이를 담당하는 위원장이 따로 있다. 현재 시장 상인의 대부분이 60, 70대의 노령 상인들이다. 그래서 현 중앙시장 상인회 회장님은 상인들의 자녀들 즉, 젊은 층의 사람들과 많이 접촉하고 홍보함으로서 상인 연령의 세대교체를 통한 중앙시장의 지속적 운영과 발전을 꾀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리학, 경제학] 재래시장의 현황과 활성화 정책 및 문제점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관한 연구
  • 재래시장의 특성을 알아보고 기존에 발표된 통계자료와 시장 중심적 연구 자료의 내용을 중심으로 그 내용을 전개하였다. 또한 실증적 접근을 위하여 2곳의 재래시장을 현장 조사하여 사례 비교 분석을 하였다. 즉, 우리나라의 재래시장에 관련된 기존의 연구 논문과 관련 서적, 사례 연구를 통하여 재래시장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제 2 장. 시장에 관한 이론제 1 절. 시장의 개념시장이란 ‘사회, 경제, 문화 및 기

  •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을 위한 통계조사
  • 석관동 황금시장의 활성화 방안을 위한 통계조사목 차 I. 요약II. 통계조사 분석 과정1) 연구목적2) 자료의 수집 및 구성3) 통계적 분석-관찰조사 분석결과-설문조사 분석결과III. 결론 및 후기IV. 참고문헌요 약석관황금시장의 활성화 방안을 통계학적으로 마련하기 위해서 성북구 내에 있는 가장 활성화된 시장인 장위골목시장과 비활성화된 석관황금시장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시장을 방문하여 관찰조사를 실시하여 비교하였다. 또한 석관황

  • [hrm] 명성엔지니어링㈜ 인적자원관리
  • 및 약수터개발, 건설사의 지하수개발을 시공한 유망한 중소기업이며 지속적인 시장 확대와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기업이다.3. CEO 소개: 명성 엔지니어링(주) 대표 이사 - 전 동 수1) 교육1983년 천안공업고등학교 전기과 졸업수상경력 : 1982년 충남지방기능경기대회 은상수상(동력배선 직종)자격증 : 전기공사 중급, 토목분야 초급 취급2) 가족처와 자녀 1남 1녀 3) 경험삼성전관(주) 용력과 전기팀 근무, 하지공업(주) 자동제어반 근무 4) 창업동

  • 전통시장 개념,SWOT분석/ 전통시장 국내,해외 활성화사례/ 전통시장 문제점및 활성화방안 제언및 나의의견
  • “전통시장”개념,SWOT분석활성화사례한계점활성화방안향후방향제언1. 전통시장 (재래시장)의 개념2. 전통시장 (재래시장) 현황분석3. 전통시장 SWOT분석4. 전통시장(재래시장)의 활성화 사례(1) 국내 활성화 사례(2) 해외 활성화 사례5. 전통시장 (재래시장)의 한계점6.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제언(1) 시설의 현대화(2) 마케팅전략 제언(3) 관련정책의 문제점 개선7. 결론 및 향후방향 제언1. 전통시장 (재래시장)의 개념시장이란 구매자와

  • [마케팅] 락앤락의 기존 자료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분석과 향후 마케팅방안 제시
  • 시장 장악 경쟁7-5. 정상에서의 경쟁 8. 당면한 문제점 및 앞으로의 마케팅 전략 제시 ※ 참고한 문헌 및 자료 1. 현재까지의 업무진행상황에 대한 보고 저희 조는 이미 1차 프로포쟐 계획서에 업무일정 및 조원들의 업무분배에 대해 올린 바 있고 다음은 그 진행상황과 변경점에 관한 보고입니다. 1차 프로포쟐 계획서에 제출한 업무일정 중 1주차에서 12주차까지 진행한 상황입니다. 진행 상황에 언급되겠지만 인터뷰 일정 및 제품 자체의 분석은 얻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