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산업의 개념, 예술의 탈, 예술화, 인간의 허위욕구 산출, 동일성과 규격화된 획일성, 유흥산업으로서의 문화산업, 특징, 현황, 관리, 역할, 시사점,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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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07.1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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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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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 서론
“문화산업이란?”
# 본론
1. “문화산업 때문에 ‘예술의 탈 예술화’가 이루어졌다.”
2. ‘인간의 허위욕구 산출’이라는 것을 주장.
3. ‘동일성과 규격화된 획일성’을 주장.‘동일성과 규격화된 획일성’을 주장.
4. ‘유흥산업으로서의 문화산업’
# 결론
“생각 정리 & 묻고 답하기”
- 본문내용
-
# 서론
문화산업이란 말이 처음 등장한 것은 독일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아도르노, 호르크하이머가 공저한 <계몽의 변증법>에서였다. 이전에는 문화와 산업은 연결되기 힘든 것이다. 물론 문화라는 말 자체가 매우 정의하기 어려운 말이지만 말이다. 한 마디로 현재 보는 것처럼 각종 예술, 음악, 문학 등이 대중에게 광범위하게 판매된다는 것은 현대 자본주의의 특성이지 인류사에서 보편적인 것이 아닐 것 이다. 위 두 저자는 둘 다 유태인으로 독일에서 나치즘을 피해 미국으로 망명했다. 미국에서 대중문화의 엄청난 확대 속에 대중들이 어떤 비판과 반성도 못하고 자본의 노예가 되는 것을 보면서 대중문화와 파시즘의 뿌리가 같다는 것을 인식한다. 한 마디로 앞만 보고 달리는 반성 없는 ‘계몽’ 이게 문제였다는 것이다. 그러니 부정의 변증법이란 흔히 말하는 변증법처럼 정-반-합을 통해 긍정적인 발전으로 나간다는 전제를 부정한다. 이런 긍정적인 변증법적 사고가 계몽의 반성을 제거하고 파시즘과 같은 야만을 가져왔다. 즉 문화산업이란 대중문화의 다른 이름으로, 대중문화라는 긍정적 의미에 포섭되지 않기 위해 <계몽의 변증법>에서 처음 정의된 용어이다. 물론 역사적으로는 이렇지만 오늘날에는 여러 분야에 산업이란 말을 붙일 수 있으니 이런 경향이 더 극악해졌다고 할 수도 있고, 또는 의미의 변화도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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