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사회사업(group work) 실천방법을 통한 청소년복지 개입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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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사회사업(group work) 실천방법을 통한 청소년복지 개입과정
사회복지실천은 미국에서 사회복지 발달 초기에 사회사업의 개념으로 개인, 집단, 또는 지역사회로 하여금 사회적 기능성에 관한 그들의 능력을 강화 또는 회복시키고, 그들의 목표에 바람직한 사회적 상황을 창출하도록 돕는 전문적인 활동이다.
과거의 사회복지는 문제를 갖고 있는 클라이언트를 도움에 있어서 개인 대상으로 하는 개별사회사업과 집단을 대상으로 한 집단사회사업(group work),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지역사회조직사업이라는 전문적 방법을 중시한다.
전통적인 방법론의 세분화는 클라이언트를 인간과 환경 중 어느 한 영역에서만의 변화를 추구하였으며 전통적인 각각의 방법으로는 다양한 사회적 상황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인간의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관계로 1970년대 이후 전통적인 사회사업 방법들의 통합화를 시작하여 그 결과로 체계적인 일반주의적 접근의 통합적 접근방법이라는 사회복지실천방법이 대두했다.
일반주의적 접근방법에서 사회복지사는 한 개인의 문제를 볼 때에도 그가 속한 집단과 지역사회의 맥락에서 파악하고, 개인과 환경양자 모두에 초점을 두며, 그 실천과정에서 이 양자간의 상호작용과 의존을 강조한다.
일반체계이론에서 개인과 환경 어느 한쪽이 다른 한쪽에 일방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라, 양자가 모두 원인인 동시에 결과인 상호적 원인관계로 형성된 전체로 파악한다.
참고문헌
김혜란·홍선미·공계순(200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개정2판. 나남출판.
김기태·김수환·김영호·박지영(2002) 사회복지실천론 p. 296~313. 양서원.
구은미·박성혜·이영미·이혜경, 21세기 아동·청소년복지, 학지사 : 2009
엄영용 외(2003)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p.411~442. 학지사.
염영옥, 청소년복지 교안,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 2011
최선화(2006) 풀어쓴 사회복지실천기술. p.125~141. 공동체
김성이·조학래·노충래·신효진, 청소년복지학, 양서원 :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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