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데이트 폭력의 사례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데이트 폭력의 정의
2, 데이트 폭력의 유형과 원인
(1), 데이트 폭력의 유형
1), 정서적 폭력
2), 신체적 폭력
3), 성 적 폭력
(2), 데이트 폭력의 원인
1), 가해자의 폭력 성향
2), 사회적 제도나 인식의 미흡
3), 가부장적 사고 및 남성우월주의 사고
Ⅱ. 본 론
1, 데이트 폭력의 실태와 사례
(1), 데이트 폭력의 실태
(2), 데이트 폭력의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2, 데이트 폭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데이트 폭력의 문제점
1), 데이트 폭력의 특이성
2), 후유증, 가정폭력으로 전이
(2), 데이트 폭력의 해결방안
1), 개인적 측면
2), 사회적 측면
Ⅲ. 결 론 - 사회학적으로 바라본 “데이트 폭력”의 결론
※ 데 이 트 폭 력 예 방 법
※ 참 고 문 헌
※ 참 조 사 항
- 본문내용
-
※ ‘데이트 폭력’의 사례 및 문제점과 방안의 서평
올바른 이성 관계는 이성의 역할과 태도에 대한 바람직한 인식이 형성되도록 도움으로써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행복한 결혼 생활에 이르도록 하는 주춧돌이 된다. 이러한 이성교제는 오락, 교제, 즐거움, 그리고 배우자 선택을 포함하는 것 뿐 아니라 넓게는 사회화, 사회적 지위, 성 경험 그리고 친밀함과 이를 포괄하는 자아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성교제는 이러한 긍정적인 면뿐 아니라 부정적인 측면 역시 지니고 있다는 것이 사실이다. 이성관계의 좌절과 실패는 아직 자기 조절 능력이 충분히 정립되어 있지 않은 학생들에게 아픈 상처와 기억으로 남게 된다. 때로는 또 다른 실패의 두려움으로 인해 이성과 교제하는 것을 아예 기피하거나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고, 이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런 이성교제의 부정적 측면을 자리매김하고 있는 현상 중 하나가 데이트 폭력이다.
최근 “한국 여성의 전화”에서 실시한 서울지역 11개 대학 796명(여성 61.85%, 남성 38.2%)을 대상으로 “서울지역 대학생 데이트 폭력 실태조사”의 결과가 공개되었다. 결과에 따르면 정서적, 언어적, 신체적, 성적 폭력 등 4개 범주로 구분해 데이트 폭력 경험 유무를 묻는 질문에 “정서적 폭력”은 여성 77.8%와 남성 69.4%이, “언어적 폭력”은 여성 61.4%와 남성 59.3%가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고, “신체적 폭력”은 여성 32.7%, 남성 41.5%가 경험했다고 답했다. 또 같은 기관에서 실시한 다른 조사에 의하면 2007년부터 2008년까지 국내 성폭력 현황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가해자가 데이트 상대자인 경우가 25.3%로 가장 많았다.
- 참고문헌
-
Ⅰ 저 서
① 유제민, “마음을 묻다(내 남자 친구의 비밀)”, 서현사, 2009
Ⅱ 논 문
① 백주현, "대학생의 인구 통계학적 변수, 데이트 관련변수 및 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에의따른 데이트 폭력 경험의 차이",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p.1.
② 사공 은희,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데이트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p.5.
③ 정윤주, "데이트폭력 구성과 대응에 관한 연구: 20대 여성의 피해 경험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p.15.
④ 최지현, "아동기 가정폭력경험이 대학생의 데이트 폭력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문제해결능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연세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p.6.
⑤ 이정화, "데이트 폭력의 심리적 후유증",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p.8.
⑥ 조현각, "대학생 이성교제 관계에서 발생하는 폭력: 가해와 피해의 특성을 중심으로", 성공회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p.10.
⑦ 김옥수, "가정폭력 경험과 데이트폭력 허용도가 대학생의 데이트폭력 피해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pp.13∼14.
⑧ 유정, "분노 및 분노조절과 데이트 폭력 간의 관계“, 삼육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p.10.
⑨ 사공 은희,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데이트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p.7.
⑩ 현정혜, "대학생의 아동학대 경험이 데이트 폭력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p.17.
⑪ 박미랑, “한국 대학생들의 데이트 폭력과 피해 분석”,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10
⑫ 이정화. “데이트 폭력의 심리적 후유증”, 성신여대, 2007
⑬ 홍성묵, “성인남녀의 성적 자율성과 건전한 성관계”, 한국성건강센터, 2006
⑭ 정윤주, “데이트 폭력 구성과 대응에 관한 연구 (20대 여성의 피해 경험을 중심으로)”, 부산대, 2008
Ⅲ 신문기사 및 뉴스
① 경향컴,"데이트폭력,우려할만한수준",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911251549231&code=940100 ,2009.11.27.
② YTN,"성폭력 가해자, 25%가 데이트 상대자",http://www.ytn.co.kr/_ln/0103_200911251547529046,2009.11.27.
③ 오마이뉴스 ,“수도권 여대생 4명중 1명 데이트폭력 경험”, 채혜원 기자, 2005.10.31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289870
④ SBS 그것이 알고 싶다 391회 <위험한 데이트> 편 -2006년 07월 29일 방송-
⑤ SBS 생방송 세븐데이즈 176회: <위험한 연인들-혼전 폭행> 편 -2007년 01월 19일 방송-
Ⅳ 참조한 홈페이지
① http://womanrights.org
② www.date.elifecoaching.net
③ www.happydate.com
④ www.sogoodbye.org
⑤ www.ohmynews.com
⑥ www.ildaro.com
⑦ www.hotline.or.kr
⑧ www.mogef.go.kr
※ 참 조 사 항
①디시뉴스 연인 간 데이트 폭력 실태 - 때리고 덮치고 구속하고…“사랑하니까”김봄내기자
http://www.dcnews.in/news_list.php?code=society&id=482560 2009.12.06
②디시뉴스 20대 여성 30%, "죽음보다 더한 데이트 폭력 고통" 백민재기자
http://www.dcnews.in/news_list.php?code=entertainment&id=75741 2006.04.03
③부채질닷컴 사랑하기 때문에 여자 친구의 머리카락을 모두 잘라버렸다. 길창수 기자
http://www.pulug.com/news/news_view.html?n_ctgr=6&n_idx=1391&n_page=59
④부채질닷컴 어긋난 사랑, 몸에 기름 붓고 불 붙여... 길창수 기자
http://www.pulug.com/news/news_view.html?n_ctgr=6&n_idx=1391&n_page=59
⑤안녕 데이트 공작소 - 공작상담 http://www.sogoodbye.org/
자료평가
- 참고하여 도움이 되었습니다
- 52277***
(2021.10.13 16:59:09)
- 내용을 잘 모아서 정리했으나 약간의 불필요한 내용들이 참조되어 있어 정리가 필요한 파일 이었습니다
- 44373***
(2018.09.30 22:26:31)
- 제목처럼 사례와 문제점, 해결방안 외에도 대응방안과 데이트 폭력 유형등이 써져있었는데 저에게는 쓸모없는 항목이었습니다.
- 125421***
(2018.06.09 21:43:5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