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이 추구하는 목적이자 이념과 사회복지법에서 특히 강조되어야 할 것은 어떤 것이라 생각하는가에 관해 학습자 개인의 관점을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한국사회복지법의 의의에 대하여 조사여부)
Ⅱ 본론
1. 한국사회복지법상의 주요법의 내용과 변천사 기록
1) 사회보장기본법
2) 사회복지사업법
3) 국민기초생활보장법
2. 한국사회복지법의 특성에 대한 구분 기록
Ⅲ 결론(한국사회복지법의 향후발전이 필요한 부분)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한국사회복지법상의 주요법의 내용과 변천사 기록
1) 사회보장기본법
사회보장기본법은 1963년에 제정되었던 사회보장에관한법률이 폐지되고 1995년 새로이 제정되었다.(법률 제5134호) 사회보장에관한법률은 5ㆍ16 군사쿠데타로 등장한 국가재건최고회의가 지배하던 시대에 제정된 법률이다. 당시 군사정권은 국가 재원이 한정되어 있고 또한 정책의 우선순위를 경제개발에 치중하고 있어 사회복지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많을 경우 이에 대처에 상당히 신경을 쓰게 되었고, 따라서 사회보장에 대한 표현을 약화시키는 데 주력했다. 특히, 법 제3조 제2항 및 제3항에서 보면 당시 이 법률을 제정할 때 사회복지에 대한 입법자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다. 제3항은 사회보장의 경제적 종속성을 선언한 것이며, 제2항은 개인의 노동의욕을 강조한 것으로서 개인의 생존에 대한 책임은 일차적으로 개인에게 존재하는 것이며 이에 대해사회보장은 단지 보조적인 위치에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다. 결국, 사회보장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무의미하게 만든 규정이다. 이렇게 30년여 년간 사문화 된 채 존속되어 오던 사회보장에관한법률을 대체하는 사회보장기본법을 1995년 35개 조문과 2개의 부칙으로 제정하게 되었다. 하나의 프로그램이며 제도인 사회복지 또는 사회보장은 헌법상의 추
.
.
2. 한국사회복지법의 특성에 대한 구분 기록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의 한국사회복지법의 특성을 전체적으로 평가할 때 그 내용과 성립 및 전개 과정에 기본적인 문제점이 있었다. 우선 사회복지법제가 사회보장수급권의 평등한 보장이라는 입법 원리에 따라 통일적이고 체계적으로 전개되지 못했다는 점이다. 이 같은 현상은 사회복지법이 주로 정당성이 결여된 정권의 변동이나 그 연장과정에서 전시행정을 위한 명분용으로 추진되었다는 사실에서 기인된 결과이다. 또 관료집단외에 전문가와 이익대표자 등으로 구성된 항구적인 준비 및 연구기관의 주도적인 참여 없이, 즉 치밀한 사전준비와 장기적인 실태조사 및 여론의 수렴과정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시행상의 편의만을 고려한 즉흥적인 입법내용이 양산되기도 하였다. 아울러 정치적 동기 또는 요인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사회복지법이 제정되었다. 즉 법의 제정 및 실시 동
참고문헌
- 김인재, “한국사회복지입법의 전개와 향후과제”, 이화여자대학교 법학논집, 2009
- 방동희, “사회복지법제 현황 및 개선방향” 공법학 연구, 2011
- 윤찬영, “사회복지법제론, 나남출판,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오직 피동적이고 타율적 존재로서, 교육자에 의해 변화되는 재료로서의 의미만 지님*교육을 극단적으로 신뢰하고, 교육의 능률성을 매우 강조하는 입장③계명(발현)으로서의 교육- 학문중심 교육학적 관점*지식의 계명(=교육을 통한 지식․규범․원리의 획득, 마음의 계발․발현)→ 세상을 보는 눈을 길러줌→인간다운 삶으로(=사회문

  •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필요성’에 대해 보육교사의 입장과 부모의 입장으로 나누어서 구체적인 근거와 타당한 이유를 제시하고 학습자의 개인적 의견
  • 강조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5. 나의 의견사회적, 경제적 환경의 변화와 가족 구조의 변화는 보육사업의 양적 성장을 가져왔으며 저 출산 문제와 관련된 인구정책, 학령 전 아동을 위한 유아교육 정책, 저소득층 가족의 아동 양육부담과 양육환경을 보장하는 사회 통합 및 복지정책, 보육서비스산업의 확장에 의한 여성고용과 직업 창출 정책, 복지재정 개선 전략, 평등가족정책, 성 평등 및 여성정책으로 복지․교육․젠더기능을 통합하는 다양한 성격

  • [공통과학교육론] 과학 프로젝트 학습
  • 목적적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목적 설정과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 학습자 스스로가 주체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스스로 내적 동기화되어 활동에 전념하게 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Kilpatrick이 말하는 프로젝트법은 단순한 교수 방법으로서의 의미를 넘어서 교육과정 구성 이론으로서의 의미도 갖고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Kilpatrick의 프로젝트법은 Dewey의 경험주의 이론에 그 바탕을 두고 있는 것으로 그에 의하면 학생들은 사회적 상황의 실제적인

  • 신입사원 교육과정의 현실 신입사원 교육 정의 신입사원 교육 필요성 신입사원
  • 추구하는 인재상의 변화, 그리고 이에 따른 조직운영방식의 변화와 기업문화의 변화, 마지막으로 교육대상의 변화는 신입사원 교육내용 및 방법의 획기적인 변신을 요청하기에 이른 것이다. 현재의 입문교육 외에 다양한 교육들이 중견사원으로 성장할 때까지 실시되는 경향이고, 사회인조직인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의 다양화( 체험학습, 현장실습, 매너 및 서비스 마인드, 고객마인드 형성 등)를 꾀하고 있으며, 강의 중심의

  •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
  • 이념과 목적 실행과정이 학교성취도에 큰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지라도 단위학교 현장에서의 특수성과 부딪칠때에는 적용면에서 다른 양상을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타시도 교육청들이 경기도 혁신학교를 모델로 하고 있는 경기도 혁신학교의 추진세력과 내용, 변화 전략을 개념화하고 이것이 교사 역량과 어떤 연관성을 가지는 지를 개념화한 연구이다. 혁신학교는 , 창의지성교육과정 운영에 최소한의 운영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