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건담` 시리즈의 인기요인, 내적요인과 외적요인 분석-건담 오타쿠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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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토미노 요시유키 감독
2) 건담제작배경
3) 건담의 인기 내적요인
-스토리
-세계관
-캐릭터
-연출 기법
4) 건담의 인기 외적요인
-프라모델
-반다이사의 수익구조 및 판매전략
-2차 시장
-건담 문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수많은 메카물들이 일본 애니메이션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던 시절 진전이 없는 비슷한 소재의 메카물이 홍수처럼 범람하는 가운데 일본의 애니메이션계에 과감한 변화가 시도되었다. 바로 리얼 로봇의 신화를 연 ‘기동전사 건담’이다.
건담은 1979년 최초로 등장해 기존의 로봇 애니메이션의 개념을 바꿔 놓은 작품으로 최초 방송 이후 폭발적인 반응을 바탕으로 수많은 연작 시리즈와 외전들을 만들어냈다. 또한 리얼 로봇의 묘사를 프라모델 제품으로 현실화하여 ‘건프라(건담프로모델)’이라 불리는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커다란 성공을 거둔 애니메이션이다.
이번 보고서를 통해 메카닉 애니메이션으로 확고한 자리를 지키며 현재까지 20여 년간 다양한 시리즈를 이어오고 있는 기동전사 건담시리즈의 인기요인을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으로 나누어 분석해보고 건담의 지지자, 건담 오타쿠들이 ‘기동전사 건담’에 갖는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베스트 아니메 www.bestanime.co.kr/
위키피디아 인물 검색 http://www.wikipedia.org/
건담 마스터 웹 http://ha3.seikyou.ne.jp/home/kzt/
홍헌표, <일본TV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캐릭터 좌우배치의 화면구성 연구>, 홍익대학교, 2009
토미노 요시유키(富野喜幸) 감독이 말하는 "기동전사 건담"의 스토리에 들어 있는 세계관
인터뷰 내용
아즈마 히로키, <동물화하는 포스트모던(오타쿠를 통해 본 일본사회)>, 문학동네, 2007
이상은, 건프라모델 동호회 ‘달롱넷’, 한국경제, 2005-12
BANDAI http://www.bandai.co.jp/
반다이 남코 코리아 www.bandainamco.co.jp/
달롱넷 http://www.dalong.net/
민봉기의 건프라월드 http://cafe.daum.net/gunplaworld
루리웹 http://ruliweb.daum.net/
아키하바라 건담 카페 http://g-cafe.jp/
http://www.gamenews.ne.jp/archives/m/e/post_4214.html
http://www.toyokeizai.net/business/strategy/detail/AC/537f356656ae4a756892c2867e96af0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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