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인권이란무엇인가
- [사회교육] 교수 ,학습과정안 -인권이란 무엇인가
- [2021 사회복지정치학4공통] 1.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한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2.사회복지와 인권의 연관성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와인권] 1.인권과 시민권의 차이 2.인권의 내재적 특성 3.세계인권선언문 중 일하고 쉴 권리가 무엇인지 설명, 우리나라에서 이 권리가 잘 지켜지고 있는지 -2021년 방송대 사회복지와인권
- 사회복지와인권 1. 인권과 시민권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5점 인권의 내재적 특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5점1. 세계인권선언문 중 일하고 쉴 권리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우리나라에서 이 권리가 잘 지켜지고 있는지를 논하시오. 20점
- 목차
-
Ⅰ.서론
Ⅱ.인권이란 무엇인가
1.인권의 개념
2.인권의 특성
3.인권의 종류
4.인권과 권리의 차이점
5.인권의 필요성
Ⅲ. 인권의 역사
1. 인권개념의 태동
2. 제1차 인권혁명
⑴영국의 명예혁명
⑵미국의 독립혁명
⑶프랑스 혁명
3. 제2차 인권혁명
⑴러시아 혁명
⑵ 1차 세계대전 이후의 인권
⑶ 세계인권선언과 그 의의
4. 3차 인권선언
5. 근대에서의 인권의 발전
-흑백차별 /식민지 해방/ 여성 인권
Ⅳ. 현대사회 에서의 인권에 관한 다양한 쟁점
1.정보화와 인권
2.사형제도와 인권
3.인권의 보편성과 상대성
4.북한의 인권문제
Ⅴ. 결론 –인권의 미래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서론
인권은 그 주체인 인간이 지구상에 발을 들여놓은 이후의 시간과는 비한다면 극히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인권의 본질인 자유와 평등이 성문화된 법으로 명시된 것은 불과 200여년 전의 일이고 인권의 보장이 실질적으로 실현되는데에는 그로부터 또다시 오랜시간이 걸렸다. 이것은 지금도 진행되고 있는 현실이며 아직 나아가야 할 길이 먼 인류의 과제이기도 하다. 우리는 인권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역사의 흐름속에서 인권이 어떻게 발전되어왔는가, 근현대에서의 인권의 쟁점은 무엇인지의 순서로 인권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인권이란 무엇인가
1.인권의 개념
인간의 타고난 권리로, 모든 개인이 인간 존재의 보편적 가치로서 동등하게 갖는 불가양(不可讓)의 권리를 말한다. 역사적으로는 17세기부터 18세기에 걸쳐 ‘자연권 (natural rights)'으로서 주장되어 18세기 시민혁명의 인권선언으로 '사람의 권리(rights of man)'로서 확립되었으며 그 이후 근대 헌법의 기본 원리로서 입헌주의 국가에서는 제도적으로 그 보장이 요구되었다. 20세기 후반 에는 세계인권을 출발점으로 하여 국제법상으로도 보편적인 권리로서 보장되었으며 '인권(human rights)'이라는 용어 자체도 그것에 의해 널리 이용되게 되었다. 1948년 UN위원회는 인권을 ‘사회적인 성취에서 인종, 성별, 언어, 종교에 차별을 두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특권과 책임이 주어지는 기회’라고 규정했다. 민주주의 헌법에서 승인된 생존, 자유, 생명·신체의 안전과 같은 기본적인 시민권, 경제적·사회적·문화적인 권리등을 포함한다.
- 참고문헌
-
논문
김동한, 「특집: 한, 미, 일 북한인권법비교분석」, 동국대학교 북한학연구소,2008년
박광득, 「미국 북한인권법에 대한 중국의 대응과 전망- 탈북자 문제를 중심으로」 대한정치학회, 대한정치학회보, 2006
이동희 ,「현대인권론과 공리주의-인권의정당화」 , 2009
이상환, 「국제적 반부패와 인권 문제에 대한 고찰: 보편성과 상대성의 충돌과 조화」 2007
임홍빈, 「인권개념의 철학적 정당화와 문화다원주의」, 2001
단행본
마이클 프리먼, 「인권:이론과 실천」, 아르케, 2005
최현, 「인권」, 책세상, 2008
이철수 외, 「사회복지학사전」, 2009, Blue Fish
정치학대사전 편찬위원회, 「21세기 정치학대사전」, 2010, 한국사전연구사
요한 갈퉁, 「평화적 수단에 의한 평화」, 들녘, 2000
스기하라 야스오, 「인권의 역사」, 한울, 1995
김성환, 「교과서밖의 세계사」,사계절
임영태, 「인류이야기2」, 아이필드
임매뉴얼 월러스틴, 「미국 패권의 몰락」 창비, 2004
김경묵, 「이야기 세계사」, 청아출판사, 2006
거다 러너,「역사 속의 페미니스트」, 평민사, 2007
이창신, 「미국여성사」, 살림, 2004
최무영 외, 「서울대 명품강의」, 글항아리,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사회복지와인권] 1. 인권과 시민권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인권의 내재적 특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3.세계인권선언문 중 일하고 쉴 권리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우리나라에서 이 권리가 잘 지켜지고 있는지를 논하시오.
- (사회복지와인권, 공통) 1. 인권과 시민권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1. 인권의 내재적 특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세계인권선언문 중 일하고 쉴 권리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우리나라에서 이 권리가 잘 지켜지고 있는지를 논하시오.
- 인권이 무엇인지 정의하고 학생 및 학교 구성원의 인권을 증진하는 학교가 되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세요
- 인권이란 무엇인가
- (방송통신대 사회복지와인권)인권과 시민권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인권의 내재적 특성에 대해 세계인권선언문 중 일하고 쉴 권리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우리나라에서 이 권리가 잘 지켜지고 있는지를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