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적 조사설계에 있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선정시 제3변수의 통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08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실험적 조사설계에 있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선정시 제3변수의 통제
목차
Ⅰ. 실험적 조사설계의 의의
Ⅱ.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선정시 변수의 통제를 위한 사전작업
Ⅲ. 실험설계의 구성요소
Ⅳ.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선정시 제3변수의 통제방법
본문내용
Ⅳ.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선정시 제3변수의 통제방법

1. 난선화(Randomization)
조사대상이 양 집단에 뽑힐 똑같은 확률을 부여함으로써 변수를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이 방법에서는 조사자의 주관이나 선입관 또는 판단이 개입되어서는 안된다.
이는 무작표위표출과는 엄격히 구분되는 것이다. 무작위표출은 연구대상의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한 표본추출의 방법이고(외적 타당성과 관련), 반면 무작위 재정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함으로써 내적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이다.

2. 짝짓기(matching)
⑴ 정밀통제
이 방법은 변수에 관한 것을 하나 하나 조사하여 양 비교집단으로 나누는 것을 말한다. 이 방법은 변수의 수가 많을 때, 짝이 없을 경우 사용이 불가능하며, 어떤 변수가 중요한 것인지 결정하기가 곤란할 때 사용하기가 곤란한 점이 있다. 또한 정밀한 짝짓기를 실시할 때 적절한 짝을 구하기 위해 많은 사례를 상실하는 경우가 많다.
⑵ 빈도분포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남대] 창업과디자인전략 총정리 입니다.중간기말때 시험입니다.
  • 통제” 프로세스 상위 수준의 경영에서는 조직의 감독과 기획에 중점을 두지만, 하위 수준의 경영에서는 특정 업무의 지취 및 통제 기능이 중요시 된다.3. 마케팅에서의 디자인1)마케팅에 있어서 디자인의 가장 일반적인 의미는 마케팅의 표현을 도와주는 전략적인 도구이다.여기에서 나온 것이 경험 마케팅, 미학적 마케팅, 브랜드 마케팅, 컬러 마케팅 등이다. 이러한 것들이 단편적으로 디자인을 마케팅의 한 부분으로 활용함으로써 효과를 극대화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설계할 수 있는 기본 전략을 제시하였다. 개인차에 따른 학습 내용 제시 전략, 학습 활동 제공 전략, 학습 과제 부과 전략이 그것으로서 이외에도 학습 매체, 집단 조직, 학습 환경에 있어서의 차별화 전략도 함께 제시하였다.◈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활동은 평가와의 연계 안에서만 의미 있게 수행될 수 있다는 전제하에, 평가는 학습자의 개인차를 확인하고, 학습자의 학습 과정의 관찰을 통해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능력과 흥

  • [환경공학]관련자료 입니다..
  • 실험적 연구에 적합하다. CMB반응조는 매우 작은 양 , 상대적으로 경비가 많이 드는 물질, 독성물질등이 처리되어야 할 공정분야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격렬한 Mixing때문에 반응물과 생성물의 농도는 반응조내에서 일정하고 그래서 연속방정식이 시간과 공간에 관한 편미분에서 시간에 관한 상미분으로 유도된다. 게다가 bulk flow나 diffusion에 의한 어떠한 입력 혹은 출력도 없으므로 결국 물질수지식은 다음과 같이 유도된다.CMB반응조안에서 i의 accumulatio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조사의 절차 1175. 요구사정에 있어서 여러 가지 문제들 1236. 우선순위의 결정 124참고문헌 126제 5 장 학교 교육과정 개발에서의 목표설정 및 진술1. 목적과 목표 1292. 교육과정의 과제 분석 1333. 학습성과의 유형 1404. 행동목표 1505. 교육과정 목표 설정의 준거 152참고문헌 157제 6 장 학교 교육과정에서의 내용 선정 및 조직1. 입안과정 1622. 참여자의 역할 173참고문헌 179제 7 장 학교 교육과정의 실행 및 평가1. 실행과 평가에 있어서의 작업 대상 183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집단들이 정부에 가하는 통제와 영향력은 해방이후 최소의 것이었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이루어진 (사례1)의 중앙재정기구개편은 주로 1959년 부흥부의 경제개발 3개년 계획과 1960년 제1차 5개년 경제개발계획 작성과정에서 제시된 아이디어와 소수의 관료 및 학자들의 정보와 견해를 바탕으로, 비밀리(비민주성) 단기간(속결형)에 주체세력의 강제력에 바탕을 두고(권위적 접근방법) 하향적으로 이루어진 것이었다. (사례2)는 개발 년대의 상징인 경제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