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문화와 예술] 고갱의 그림, 고갱의 삶과 에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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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II-1. 그림을 그리게 된 계기

II-2. 우리는 어디서 왔는가?

II-3. 우리는 무엇인가?

II-4. 어디로 가는가?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후기인상주의는 다른 시대의 미술흐름과 달리 어떤 공통적인 화풍이나 방향을 지닌 것이 아니라 인상파를 근간으로 하여 각 작가만의 개성적인 방향으로 발전한 형태를 훗날 로저 프라이에 의해서 명명된 것이다. 이러한 점으로 인해 우리 조는 후기인상주의의 시대적 상황이나 고유의 화풍, 미술사에서의 의의를 정리하기보다 개성을 가진 한 작가에 집중하기로 한 것이다. 그렇게 선택한 고갱(1848~1903)은 빈센트 반 고흐, 폴 세잔과 함께 후기인상주의를 대표하는 인물 중 한명이다. 우리는 그가 인상주의를 벗어난 새로운 미술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을 주목하기로 하였고, 고갱이라는 인물에 집중하여 고갱의 생애와 작품세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우리 조는 고갱의 작품 중에서 특별히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우리는 무엇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1894作)>(이하 <우리는 어디에서...>)를 중심으로 작품에 대한 이해와 그 속에 나타난 고갱의 삶을 분석할 것이다.
우리가 이 그림을 분석할 작품으로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이 그림은 고갱 회화를 대표하는 작품이며, 인간 존재의 근원에 대한 철학적인 제목을 가진 이 작품은 고갱의 인생에서 가장 힘든 시기에 고갱이 가장 몰두 하여 그림인 만큼, 고갱이 살아왔던 삶과, 사상이 모두 망라되어, 이 그림이 고갱 전체를 나타낼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우리 조는 고갱이 이 그림을 그리게 된 계기와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우리는 무엇인가?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나? 라는 대주제로 본문을 구성하였다. 본문을 통해 고갱이 살아온 삶의 과정을 이해하고, 그림을 감상함으로써 고갱이 어떤 사람이고 다른 사람들은 고갱의 작품세계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그리고 고갱이 작품에서 나타내려고 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전개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단행본 및 번역본 참조

스티븐 F. 아이젠만 지음, 정연심 옮김,『고갱의 스커트』, 시공사, 2004.
프랑수아즈 카생 지음, 이희재 옮김,『고갱 - 고귀한 야만인』, 시공사, 1996.
폴 고갱 지음, 김수자 감역, 『고갱의 타이티 기행』, 서해문집, 1999.

2. 논문 참조

길은영, 『폴 고갱 회화의 종교적 상징성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1995.
백미옥, 『폴 고갱 회화의 상징적 특성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1997.
신명희, 『고갱회화에 있어서의 원시주의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2003.
김영일, 『폴 고갱의 회화특성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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