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보호아동의 개념, 장단점 및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시설보호아동의 개념, 특성, 기본원리, 행동문제, 사회적 관계망과 행동문제, 장단점과 과제 등에 대하여 사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시설보호아동이란?
2. 시설 보호 아동의 특성
3. 시설보호의 기본원리
1) 인간존중과 보장의 원리
2) 가정보호 중심의 원리
3) 전문적 보호전개의 원리
4) 개별화 개성존중의 원리
5) 적극적 사회참여의 원칙
4. 시설보호 아동의 행동문제
5. 시설보호 아동의 사회적 관계망과 행동문제
1) 원가족 관계와 행동문제
2) 시설보호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행동문제
6. 시설보호의 장단점과 과제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시설보호아동이란?
시설보호아동은 부모가 없거나 부모로부터 버림 받았다는 상대적 박탈감으로 인해 일반가정의 아동에 비해 높은 소외감을 경험한다. 공통적인 심리, 정서적 특성으로는 유기로 인한 불안과 분노, 대상상실로 인한 슬픔, 긍정적 자아정체감의 결핍, 가족과의 지속적 유대를 바라는 욕구, 위기감 등을 정상 이상으로 가지고 있다(김기환, 1997).
시설보호아동에 대한 긍정적인 특성으로는 단체 생활이 건전한 경쟁심을 조성하여 일반 아동에 비해 협조적이고, 일반가정의 아동보다 활동성이 더 높으며, 규칙적인 개인 습관을 형성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하지만 자아개념, 정서지능, 대인관계, 성취동기, 부정적 성격 등에 있어서 일반 가정 아동에 비해 문제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부모나 형제, 자매와의 긍정적 가족관계 경험이 아동의 사회적 능력 발달에 중요 변수이지만 오랜 기간 시설에서 거주한 아동들의 경우 대부분 밀접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기 어렵고 따라서 아동들은 원만한 대인관계형성이나 타인과의 정서적 유대감을 갖기가 어려우며 일반가정아동에 비해 지적 활동, 정서적 안정감, 사회적 적응력이 뒤떨어진다.
장기적인 집단생활과 규율화 등 시설의 특수한 구조적 환경 속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개방적이고 따뜻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문제가 있으며 자신의 특성이나 창의력을 개발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파괴적이거나 부정적인 태도와 행동을 나타낸다고 한다(표갑수, 2000).
시설보호아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적 기술 수준과 정서조망 능력, 자기역량 지각 수준을 비교한 권세은(2002)의 연구에서는 3가지 능력 모두에서 일반아동이 시설보호아동보다 높은 수준을 보였다.
시설보호아동과 일반아동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 학교생활만족도를 비교 연구한 박미경(2006)의 논문에 의하면 시설보호아동의 전반적인 정서지능이 일반아동에 비해 낮으며 하위영역 중 정서인식 및 표현 정서활용, 사고촉진이 더 낮게 나타났다. 사회적 능력에서도 사교성, 대인적응성, 사회 참여도, 주도성에서 시설보호아동이 일반아동 보다 더 낮게 나타났다.
시설보호아동에 대한 연구들을 종합해보면, 그들은 자아정체감을 긍정적으로 형성하지 못하여 자아존중감이 낮으며,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술이 부족하여 사회적 능력이 부족하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하며, 정서지능이 낮아 자기 자신과 타인의 정서에 대한 이해나 조절을 못하여 문제행동을 일으킬 수 있으며, 대인관계를 적절히 맺지 못하는 등의 문제들을 가지고 있는 아동들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김기환, 21세기 아동복지를 위한 당면과제와 발전 방향, 사회복지, 봄호, 1997.
• 김진희, 원가족 접촉에 따른 시설보호 아동의 행동문제 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4.
• 박미경, 시설보호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정서지능, 사회적 능력과 학교생활만족도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6.
• 이정호, 사회복지시설 수영자의 자활.자립방안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연구논문집 제 18집, 1995.
• 장인협, 아동복지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4.
• 장인협․오정수, 아동․청소년 복지론, 서울대출판부, 1994.
• 표갑수, 아동청소년 복지론, 나남출판,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심리학_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 개입 모델 적용 사례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노인복지-어르신인터뷰
- 장애인거주시설의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사회복지사의 딜레마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의 대표적인 세 가지 모델을 비교 설명해보고, 사회복지실천에서 지역사회가 강조되는 이유를 자신의 견해로 제시하시오
- 지방분권화에 따라 지방 중심의 복지 재정 마련과 서비스 제공 등 책임과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사회복지 책임과 역할에 있어 지방정부의 역할이 강화되는 것에 대한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개인정보보호와 인권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감염병관리에서 개인정보보호와 정보공개를 통해 방역관리를 하는 부분이 논의가 되었다 정보공개를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를 선택하고, 사회복지자로서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