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실습] 정서-체험 이론과 사례개념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4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정서 체험 이론과 사례 개념화
1. 정서-체험 이론
1) 실존주의적 상담
2) 인간 중심 상담
3) 게슈탈트 이론
2. 사례 개념화
1) 정의
2) 사례 개념화의 필요성과 역할
3) 사례 개념과 구성 요소
4) 사례 개념화 고려 사항
3. 사례 분석-동성애자 엘렌
1) 내담자 문제와 욕구
2) 상담자 역할
3) 상담 내용과 분석
4) 상담의 과정 및 정리
4. 사례 개념화
1) 개념화 예시
2) 상담자 수준별 개념도

Ⅱ. 인간 중심 상담과 기독교 상담의 통합에 대한 고찰
1. 인간 중심 상담의 한계성
2. 인간 중심 상담의 기독교적 문제점
3. 성경적 상담의 유익성
4. 칼 로저스의 유익성을 성경적 상담에 도입하는 방안
5. 칼 로저스의 한계성 극복을 위한 성경적 상담 방안
6. 성경 속 예수님의 상담의 예
본문내용
1) 실존주의적 상담
(1) 유래: 인간관에 대한 실존철학의 기본가정들을 현상학적 방법과 결합시킴으로써 내담자의 실존 또는 그대로의 경험을 이해하고 연구하며 보다 나은 내담자의 이해와 치료를 성취하려는 의도로 개발된 유럽 정신의학의 한 접근이다.

(2) 실존주의적 상담의 목표
① 정체성의 탐구: 상담 기술을 이용하여 단기간의 치료를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근본적인 삶과 죽음의 문제를 다루는 것을 선호한다. 그렇기에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에게 영향을 주는 요인, 동기, 대안, 개인적인 목표와 의미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인식은 상담자가 내담자와 함께 함(함께 가는 여행, 자기발견을 하는 여행)으로 이루어진다.

② 위기에 직면하기: 인간은 자신의 진정한 자아와 근원적인 감정, 상태를 나타내는 자유와 죽음에 대한 불안, 무의미, 고독 등을 직면하고, 이를 통해 잠재력을 실현하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실존주의를 근간으로 하는 상담자는 내담자들이 자기 스스로 선택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이 결정과 선택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 맹목적으로 따라왔음을 인식하도록 돕고, 진정한 자기 자신으로 자율로 나아가도록 용기를 준다.

③ 용기있는 선택하기: 실존주의를 근간으로 하는 상담자는 모든 사람이 스스로의 선택에 의해 자신의 삶을 형성한다고 믿으며, 그 개인을 삶의 주체자로 보면서 그 개인의 선택과 행동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자신이 한 선택 중 어떤 선택이 더 건강하고 의미 있는지 발견하고, 선택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도록 돕는다. 그 선택은 내담자 스스로 내리게 된다.

④ 진정한 만남을 갖기: 나와 그것의 만남이 아니라, 상담자와 나와 너의 관계를 맺음으로 내담자는 새로운 관계를 경험하게 되고 성장하게 된다. 이러한 안전한 지지관계를 바탕으로 내담자가 단독자의 경험을 갖고, 스스로의 삶에 의미를 부여해서 독자적으로 선택을 내리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개론] 통합 학급에서 교사들이 겪는 지도상의 어려움과 해결방안
  • 사례를 알아본다. (동영상)6일차정서 및 행동 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가 있는 학생과 교사가 상담을 하는 상황의 역할극을 한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상담 기법을 배운다.7일차의사소통 장애- 보완대체 의사소통법을 중심으로 배운다. 8일차시․청각 장애- 시․청각 장애 체험을 한다.- 간략하게나마 점자와 수화를 배운다. 9일차영재 아동- 영재 아동 판별에 교사의 역할이 중요함을 깨우친다.- 다중지능 이론을 배운다. - 우리나라 영재 교

  •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목 차Ⅰ. 서론Ⅱ. 본론제 1장 진로상담의 기초제 2장 진로상담의 이해제 3장 진로상담의 이론제 4장 진로상담의 과정제 5장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제 6장 진로상담 관련 사이트제 7장 진로 관련 책제 8장 진로 관련 기사제 9장 진로심리검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 청소년들이 고민하고 있는 호소문제들을 중심으로 다루어 보면 청소년들의 고민사항은 매우 다양하지만, 여러 연구들은 그들의 고민사항 중 진로문제가

  • [Freud]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치료
  • 이론(1) 정신병리에 대한 일반적 원인론(2) 특정한 장애에 대한 구체적 원인론4. 심리치료의 이론1) 치료목표2) 치료원리 및 치료기제(1) 치료과정(2) 치료 내용(3) 치료 관계3) 치료기법5. 심리치료의 실제1) 치료의 진행과정2) 사례개념화의 기본구조(1) 변화 불가능한 요인에 대한 평가(2) 발달적 문제의 평가(3) 방어의 평가(4) 감정의 평가(5) 동일시의 평가(6) 관계양상의 평가(7) 자존감의 평가(8) 병리유발적 신념의 평가3) 치료자의 주요활동4

  • 인지치료 레포트
  • 상담자와 함께 구인광고를 살펴본다.현기증이 심해지면 기절할 것이다. 회전하는 의자에 앉나 과호흡을 하여 일부러 현기증을 일으켜본다.4) 활동감찰(activity monitoring)과 활동 계획활동차트란 상단의 가로에는 한 주의 날짜가, 세로에는 하루의 시간이 표시된 간단한 차트이다. 상담자는 먼저 관련된 자료를 모으기 위해 환자 자신의 활동을 감찰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다른 과제를 줄 때와 마찬가지로 상담자는 이론적인 근거를 설명하고, 내담자가

  • [가족상담] 가족상담의 목적, 필요성, 현황과 가족상담의 방법 및 가족상담 정책 제언(사례 중심)
  • 상담실무자의 인식과 관심정도에 따라 부분적으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조사에서는 가족상담사업의 활성화 가능성을 타진하고자 현재 가족상담을 실시하고 있지 않더라도 가족의 문제에 대해 상담(주:이는 가족상담의 활용여부와 상관없이 가족의 문제에 대해 어떠한 형태로든지 상담하는 것을 의미한다.)하고 있는 기관을 조사하였고, 가족상담의 실시정도는 상담자 중 가족상담을 활용하고 있는 실무자 개인의 사례를 중심으로 파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