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한국형 주민소환제도-광주광역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의의 및 필요성
2. 법적 근거
3. 문제제기
Ⅱ. 외국에서의 주민소환제
1. 미국
2. 일본
3. 독일
Ⅲ . 찬반논쟁
1. 찬반론
2. 우리들의 논의
Ⅳ . 광주광역시 주민소환제 조례 제정사례
1. 우리나라에서의 주민소환제 도입 필요성
2. 우리나라에서의 주민소환제 등장 배경
3. 연혁
4. 조례안
5. 문제점
6. 개선방안
Ⅴ . 한국형모델
Ⅵ .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의의 및 필요성
우리나라는 중앙집권과 불균형 성장정책으로 민주주의의 지연을 초래하여 국민의 자율과 참여가 제한되고 민주주의 실천의 기초인 지방자치가 미약하였다. 이와 더불어 세계화의 확대로 지역사회의 중요성이 커져가는 국제적 추세 속에서 참여정부가 출범하게 되었다. 참여정부는 이러한 국내외적 상황을 반영하여 '지방분권과 국가 균형발전'을 국정 10대 과제의 하나로 책정하면서 이를 통해 지방자치를 활성화하고, 주민의 참여 폭을 확대하고자 하였다. 분권화는 곧 민주화와 다양성에의 지향으로서, 주민의 참여가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하겠다. 이러한 주민참여를 통해 지자체 개혁을 이루어낼 때에만, 지자체 장에 대한 견제. 통제 등을 명분으로 한 중앙정부의 개입시도를 차단할 수도 있을 것이다. http://www.tiss.re.kr/divpower10/solidarite2.html
이 과정을 좀더 직접적이고 민주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주민소환제이다. 주민소환제는 지방자치제도의 폐단을 막기 위한 지역주민들에 의한 통제제도로서, 주민들이 지방자치체제의 행정처분이나 결정에 심각한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할 경우, 단체장을 통제할 수 있는 제도이다. 일정한 절차를 거쳐 해당 지역의 단체장을 불러 문제사안에 대한 설명을 들을 뒤 투표를 통해 단체장을 제재할 수 있다. 이 제도는 정치인에 대한 가장 확실하고 직접적인 통제수단으로 지방자치단체장들의 독단적인 행정운영과 비리 등 지방자치제도의 폐단을 막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 일정 수 또는 일정 비율의 선거인이 청원하면 선출직 공직자에 대해 임기 전에 선거를 다시 실시하고, 선거에 지면 공직을 떠나게 할 수 있는 제도이다. 지방분권화와 더불어 단체장의 권한은 막강해질 것이 분명하므로 이를 통제하고 견제할 행정적, 법적 제도 마련이 필요하고, 그 중에서도 주민에 의한 견제장치의 하나로 주민소환제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정치개혁, 특히 지방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개혁은 중앙 정당의 정치인들의 불필요한 개입을 막거나 중앙정치에 대한 지방정치행정의 의존성을 낮춤으로서 이루어질 수 있다. 하지만 중앙에 의한 일방적인 개혁
- 참고문헌
-
이 선향. (2002). 주민참여와 지방정치의 활성화. 강원비전포럼, 강원발전연구원, 지방분권과 국가개혁, 강원비전포럼 2002년 제2차 정기총회.
장수찬(2002), 분권과 균형발전 시대의 시민사회의 역할변화, 목원대학교
하승수(2001), “주민소환제도의 바람직한 도입방안”,『자치행정』2001년 6월호, 지방행정연구소
http://www.tiss.re.kr/divpower10/solidarite2.html
http://www.fnfkorea.org/Liberal%20Times/liberal/times39.html
매일경제신문 2002/03/19
중앙일보 2002/04/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