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사회관계 보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9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2. 본 론
3. 결 론
- 본문내용
-
1. 서 론
사회관계영역은 인간과 사회의 바람직한 관계를 연구하면서 사회문제를 학습하고 사회생활에 필요한 국민의 자질을 형성하는 교육으로서 최근 우리 사회가 민주화, 정보화, 세계화되는 추세와 더불어 그 내용과 범위가 확대되어 가고 있다.
2. 본 론
(1) 사회관계 보육과정의 개념
영유아가 민주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가치와 태도를 형성하고, 사회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 보육의 영역
(2) 사회관계 보육과정의 성격
1) 자기 존중 : 독특한 자아 인식, 자신감과 독립심을 기름
2) 정서 인식과 조절 : 자신과 다른 사람의 다양한 정서를 인식, 정서 조절 및 표현
3) 사회적 관계 : 가족, 또래,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이해, 조화 롭게 기능하며 살아가는 능력을 기름
4) 사회적 지식 : 지역사회, 우리나라, 세계의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도록 능 력을 함양, 자신과 관계된 사회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
(3) 사회관계 보육과정의 목표
1) 독특한 자아에 대하여 인식하고 자신감과 독립성을 기른다.
2)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활용한다.
3)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른다.
4) 자신을 둘러싼 사회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한다.
(4) 사회관계 보육과정의 지도원리
자기 존중, 정서 인식과 조절, 사회적 관계, 사회적 지식
(5) 연령별 목표와 내용
1) 만 2세 이하 : 다른 사람과 분리된 존재로서의 자신을 인식하고, 양육자와 긍정적으 로 애착 관계를 형성 하며, 기본 정서를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나 주변 환경의 맥 락 속에서 느끼고 표현
2) 만 2세 : 자아를 정확하게 확립하고 독립적으로 행동하며, 자신의 정서를 적절한 방 법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
3) 만 3~5세 : 자기 존중감을 키우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고 자신을 둘러싼 사회현상에 관심을 가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탄소발자국 제도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정보사회의 정부모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정보사회의 정부모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장애인복지론_우리 사회에서 장애 또는 장애인에 대해 법적, 정책적으로 꾸준한 인식개선을 하고 있으나 여전히 장애인은 사회적 시선에서 벗어날 수 없고 다양한 상황에서 배제 받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기사문 등을 제시하고 이러한 사회적 배제를 최소화하는 방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지 작성하되, 해외에 관련된 사례나 방안이 있다면 함께 제시하시오
- [상담심리] 상담실습을 통한 사례 개념화
- [장애인복지론] 우리 사회에서 장애 또는 장애인에 대해 법적, 정책적으로 꾸준한 인식개선을 하고 있으나 여전히 장애인은 사회적 시선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베트남전쟁 연구레포트 (베트남전쟁 배경,과정,결과분석 및 베트남전쟁에 대한 나의생각)
- 생애주기 중 하나를 선택하여 대상에 따른 최근 사회적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찾아보고 학습자의 견해를 함께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