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치료] 현실치료의 인간관 및 주요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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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William Glasser의 생애
2.현실치료의 인간관
3.현실치료의 주요개념
4.현실치료의 특징 및 의의
5.현실치료의 한계
본문내용
1. William Glasser 생애


-1925년’Ohio주의 Cleveland에서 탄생
-1949년’ 심리학을 공부하여 임상심리학 석사 수료
-1954년’ western reserve university에서 의학 공부 뒤
정신과 의사가 됨
-Western Los Angeles 재향군인 병원과 U.C.L.A에서
정신과 수련의 과정을 마침
-Ventura 여자학교의 정신과 자문의사
-1965년 `Reality therapy: A new approach to Psychiatry` 저술
-1969년 `Schools Without failure`를 저술


“Reality therapy teaches that we need NOT be victims of our past or our present unless we choose to be.”


중략

3-1. 기본적인 요구 5가지

소속감 욕구
가족, 동료, 사회 집단에 소속하고 싶어하는 욕구

자유 욕구
삶의 방식을 선택하고 자신의 의사를 마음대로 표현하고 싶어하는 욕구

힘 욕구
중요한 존재이고픈 욕구, 통제 욕구

즐거움 욕구
놀기, ‘학습’과 같은 즐거움을 추구하려는 욕구

생존 욕구/생리적인 욕구
참고문헌
노안영 (2005).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최순화 (2010). 현실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자아 존중감 과 자기 효능감 향상 효과에 관한 연구.

William Glasser Institute (2010). http://www.wglasser.com/

William Glasser (1985). 당신의 삶은 누가 통제하는가. 한국심리상담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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