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윤리] 사이버범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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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범죄
첫째,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거의 없다.(동시성, 국제성, 시공간의 초월)

둘째, 비 대면성과 익명성

셋째,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넷째, 범죄의 증거 인멸, 수정이 쉬우며 범죄자의 적발 및 증명곤란성

다섯째, 우발적 범행과 불특정 다수의 피해 및 사이버 범죄 관련 규정의 미비

1. 해킹

2. 악성 프로그램

① 트로이 목마

② 인터넷 웜

③ 스파이웨어

3. 사기

① 인터넷 쇼핑몰 사기

② 게임사기

4. 불법 복제

5. 불법, 유해 사이트

6. 사이버 명예훼손

7. 개인정보 침해

8. 사이버 스토킹

- 기타 사이버 범죄
1. 인터넷 상 저작권 침해

Ⅱ. 사이버 도박

Ⅲ. 사이버 윤락


결론.


본문내용
셋째,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사이버범죄는 해킹, 바이러스 프로그램의 제작 등 일정 기술 이상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요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해킹이나 바이러스 공격 같은 사이버 테러형 범죄의 유형에서 많이 일어납니다. 일반범죄 형의 경우는 실제 일상에서 일어나는 것을 단순히 통신망을 이용하는 정도이기 때문에 전문성을 요구하지는 않지만, 해킹이나 디도스 공격 등은 PC 내부의 소프트웨어나 네트워크 등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요구합니다.
이렇듯 사이버범죄는 전문지식을 필요로 하므로 이에 대응하기 위한 인력들도 전문성을 가진 인력이 되어야 하는데요. 하지만 IT에 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짐과 동시에 수사기술을 갖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덧붙여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고 해도 지금과 정보의 홍수시대에서는 공격의 대상이 되는 데이터의 양은 굉장히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체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공격을 받은 혹은 문제가 생긴 골라내고 처리하는 데는 많은 인력과 시간이 필요로 합니다.
넷째, 범죄의 증거 인멸, 수정이 쉬우며 범죄자의 적발 및 증명곤란성
현실에서는 문제 발생 시 특정인을 지칭하여 고발이 가능하나 사이버 공간상에서는 해를 끼친 특정인을 찾는 것 자체가 어려운 문제이므로 신고나 고발이 어렵고 그로인해 피해자가 늘어나는 것에 대한 예방이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범죄자들은 자신의 존재를 숨기기 위해서 증거를 상대적으로 쉽게 수정하거나 인멸하므로 범죄사실을 파악하고 증거를 확보하기가 어렵습니다. 설사 증거가 확보되었다 할지라도, 확보된 디지털 증거를 처리하여 증거로 제출하는 문제부터 또 디지털로 작성된 데이터가 얼마나 증거로서 인정받을 수 있는가에 대한 논란이 여전있는데요. 이에 대한 연구가 여러 방면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 부족함이 많습니다.
다섯째, 우발적 범행과 불특정 다수의 피해 및 사이버 범죄 관련 규정의 미비
특정한 범죄를 목적으로 하기보다 자신의 두뇌를 시험해본다거나 호기심과 우월감의 형태로서 범행을 저지르는 경우도 많은데요. 컴퓨터를 잘 하는 층이 젊은 층이며 범죄에 대하여 파렴치범적인 죄의식보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만족감을 얻으려고 저지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바이러스 프로그램과 같은 경우는 특정한 대상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면서 비용대비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으며, 그 공격이 어디서나 가능하고 또 언제 그러한 공격이 일어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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