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투스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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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아비투스의 정의 및 개념

부르디외의 아비투스

아비투스의 개념의 구성

상징폭력과 문화의 재생산

아비투스의 사례 및 의견


본문내용
또한 아비투스는 습관이나 습성과는 다른 차원의 말이자, 감지와 판단의 성향체계로써 특정의 시간과 공간에서 사회적 문맥에 의해 획득된 성향, 인지와 평가와 행동의 틀 전체로 정의된다. 아비투스란 무의미해 보이는 관행이나 상황에 의해서 개인의 의식 속에 내면화되고 육화되는 것을 의미함과 동시에 객관적 관계들과 개인적 행위들 사이의 매개물로 위치함으로써 객관적 조건의 내면화에 대한 산물인 동시에 객관적 행동의 조건들이기도 하다.
또한 그는 취향을 중요하게 여겼는데, 이는 취향이 아비투스의 가장 가시적인 표현들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이며, 아비투스는 객관적인 사회구조, 즉 사회의 계급 내지 계층구조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계급위계와 그 위계에서의 특별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의 문화적 대상, 그리고 선호와 행동은 상호관련 되어 있는 것이며, 여기서 아비투스는 사회적 존재조건과 취향 사이의 관계를 인지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개념이다. 취향은 구분하고 평가하는 획득된 성향으로써, 객관적 계급위치의 사회적 위계를 반영하는 문화적 위계로 조직화되기 때문에, 취향들 사이의 갈등은 계급 갈등으로 간주된다. 이는 결국 부르디외가 중시했던 자본에 관계된 것으로 취향은 물적·비물적 자본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또한 여기서 아비투스는 행위자들의 실천의 산출원리로써, 특정유형의 환경을 구성하는 조건에 의해 생산되는 것으로 실천과 재현을 발생시키고 구조화하는 원칙이자, 계급구관과 계급구성원들의 문화적 상징 및 생활양식 사이를 매개하는 구조로써 사용되는 것이다. 결국 아비투스는 유사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의 집합무의식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같은 계급 구성원들에게 통계적으로 공통적인 초기경험들에 의해 지배되는 하나의 독특한 통합을 발생시킨다.
이 외에도 아비투스를 말하면서 장과 자본의 개념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데, 장이란 사회를 동적이고 다양한 잠재적인 인식의 공간에 대한 개념으로써 모든 사회는 여러 가지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며, 이는 사회적 혹은 문화적 생산영역에 포함된 행위자들과 조직들의 총체, 그리고 그것들 사이의 역동적 관계들을 말한다. 각종 장에서의 인간행위의 목적은 다른 종류의 자본들을 축적하고 독점하는 것으로, 자본에는 경제자본뿐만 아니라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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