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한정판과 수집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연구배경

2. 조사방법 및 조사일정

3. 조사 주제 및 목적

4. 조사내용

가. 일본에서 애니메이션 한정판 문화가 발달한 이유는 무엇인가?
나. 한정판과 수집문화와의 연관성은 무엇인가?

-인터뷰 내용-

다. 일본과 한국의 두 나라 사이에 한정판문화와 수집문화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5. 맺음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조사 주제 및 목적

일본의 여러 가지 문화들 중에서 ‘애니메이션’을 빼놓을 수 없다. 애니메이션은 일본 산업 중에서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1960년대 이후 급속도로 발전하였다. 현재에는 세계 시장에서도 명성을 떨치고 있다.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 발달과 더불어 캐릭터 산업도 같이 발달 하였는데, 국가적 차원에서의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하였다. 현재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대중들의 삶속에 친숙한 부분으로 자리 잡았다.
이에 여러 가지 생활용품들을 비롯하여 갖가지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이용한 제품들이 등장한다. 또한 ‘오타쿠’ 라고 하는 매니아적 부류의 사람들이 점점 더 많아졌다. 이 부류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수집하는 경향이 일반적인 사람들보다 강하다. 일본의 한정판 문화가 발달하고 자리 잡는데 이 부류의 사람들은 큰 영향을 끼쳤다.

따라서 본 조는 한정판 문화 중에서도 ‘애니메이션’ 한정판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그와 함께 수집문화도 같이 살펴보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 다룰 것은 크게 3가지이다

첫째, 일본에서 애니메이션 한정판 문화가 발달한 이유가 무엇인가?
둘째, 한정판과 수집문화와의 연관성은 무엇인가?

참고문헌
1. 참고 문헌


<참고 저서>
이진천 <<21세기 신[新]문화의 리더, 오타쿠:컨텐츠 왕국 일본 뒤에는 오타쿠가 있다>> 서울 : 디씨에스, 2011 p.4~287
오카다 토시오 <<오타쿠>> 서울 : 현실과미래사, 2000 p.9~286

<인터넷 싸이트>
-http://bbs2.ruliweb.daum.net/gaia/do/ruliweb/default/182/read?bbsId=G005&itemId=56&articleId=3527664
-http://cafe.naver.com/worldrank.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3326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tab_jum&ie=utf8&query=%EC%9D%BC%EB%B3%B8%EC%9D%98+%ED%95%9C%EC%A0%95%ED%8C%90+%EC%95%A8%EB%B2%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풍속산업과 성문화
  • 8조 일본풍속산업과 성문화1. 고대․중세․근대 일본의 성문화1. 고대 일본의 성 문화1. 고대문학에 나타난 일본인의 성 문화1) 고사기 성풍속으로 보는 일본문화, 이경덕 편저, 가람기획, 1999년.: 일본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역사문헌. 여기에서 살펴볼 것은 일본 국토의 생성 신화에 관한 부분이다. 일본의 국토 생성 신화를 통해 고대 일본인의 성의식을 알아보기로 한다.ⅰ) 이자나미와 이자나기의 성행위 : 국토의 생성.ⅱ) 아메노누보코 : 하늘

  • [일본문화] 일본의 성문화
  • 일본인이 위대한 문화유산으로 세계에 자랑하는 예술품이다. 서구의 문명인들이 일본의 문화적 속성을 처음으로 인정케 한 것이 이 ‘우키요에’다. ‘우키요에’는 그 데생과 구성력이 뛰어나다는 평이 있고 현란하고 호화스러운 극채색은 서양의 인상파 화가에게 영향을 미쳤다. 예로 네덜란드의 유명한 화가 반 고흐 역시도 평생 수집한 ‘우키요에’그림이 200여점이나 된다는 것이다. 이렇듯 훌륭한 독창적 예술로 인정받고 있는 ‘우키요에’는

  • [국제경영] Nintendo Wii 닌텐도의 성공요인 분석
  • 문화, 게임시장 전체를 통찰할 수 있는 거시적 안목, 항상 획기적인 새로운 컨셉의 게임기와 게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향후 큰 성장이 예상되며, 게임시장에서도 당당히 선두 자리를 유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참고자료- 닌텐도 홈페이지: http://www.nintendo.com/- DataMonitor, Company Profile: Nintendo Co., Ltd., 2005- 닌텐도, Annual Report, 2006- Nintendo Consolidated Financial Statements, 2006- 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wiki/- Lexis-Nexis: http://www

  • [일본문화] 건담시리즈의 내적, 외적 인기요인 분석
  • 일본의 대표적인 아니메로 성장하였다. 건담이 인기를 끌면서 수많은 2차 시장이 생성되었고 그 중 대표적인 캐릭터 상품인 프라모델이 오타쿠들의 지지를 얻으며 경쟁력 있는 시장으로 급부상하였다. 이들은 흔히 인터넷에서 혹은 실생활에서 ‘오타쿠’라고 공격받곤 한다. 이 말이 현실성 없이 무언가에 집착하는 사람들이란 어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타쿠는 마니아의 일본식 표현일 뿐이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빠져드는 취미활

  • 중세 동양의 정보문화사
  • .고려시대의 금속활자는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에 개성의 개인무덤에서 출토된 ‘복’ 활자 한 글자가 전해지고 있으며, 개성역사박물관에도 ‘전’ 한 글자가 전해지고 있다. 이들 활자는 누가 언제 무슨 용도로 어떻게 만들었는지 알 수 없으나, 고려시대의 금속활자 주조와 인출을 실증하고 있다.※ 참고문헌(마지막에 제대로 쓰겠슴당)- 정보문화사. 송일기 (진나영 교수님께서 제공해주신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서지학개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