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개념, 등장배경, 목적, 역할,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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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례관리의 개념
2.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3. 사례관리의 목적
4. 사례관리자의 역할
5. 사례관리적 접근의 원칙 및 범위
6. 사례관리과정
7. 사례관리의 모델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은 개인과 집단, 지역사회가 적절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회복하고 강화하도록 원조하는 전문적인 활동이며, 동시에 개인과 집단, 지역사회가 그들이 바라는 목표에 합당한 사회적 조건들을 창조해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NASW, 1973).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을 기초로 사례관리는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제안된 대표적인 통합적 실천모델이다.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적합한 서비스가 효율적으로 전달되도록 서비스의 조정 및 제공에 대한 개인이나 기관의 책임을 강조하고 있다. 종적으로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개인의 욕구에 반응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횡적으로는 주어진 특정 시점에서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홍선미, 2005).
학자들에 따른 사례관리 개념으로 Rothman(1992)에 의하면, 사례관리는 정신보건, 노인, 아동, 그리고 보건 및 장애와 같은 대인서비스 분야의 중요한 실천방법으로, 지역사회에 있는 클라이언트에 대해 개별적인 조언, 상담, 치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 기관간의 연결, 그리고 클라이언트와 비공식적 원조망을 연결시키는 기능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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