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가출, 집단따돌림, 학원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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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아동 청소년 가출
-가출의 개념
청소년 가출의 유형
가출의 원인
가출청소년의 규모
-청소년의 가출에 대한 생각
-가출 경험과 빈도
-청소년이 잠을 잔 곳
-가출시 비행경험
-가출청소년의 아르바이트와 귀가
우리의 가출청소년에 대한 대책

"집단따돌림" 그 유형과 해결 방안
집단따돌림이란?
따돌림의 유형?
해결책?
사전 예방책?

< 학원폭력 >
1.학원폭력의 개념
2.학원폭력의 유형
3.학원폭력의 원인분석
4.폭력의 부정적 결과

본문내용
-가출의 개념
가출의 사전적 정의는 가정생활에 불만을 갖거나 외부의 유혹에 끌려 가정에서 안정된 생활을 하지 못하고 집을 나가는 행위를 말한다.
아동·청소년의 가출(running away, runaway, absent of from home)은 그동안 학자에 따라,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따라서 가출청소년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지만 가출청소년에 대한 국내외의 정의들 가운데 현재 가장 널리 채택되고 있는 정의는 `가출청소년이란 부모나 보호자의 동의 없이 집을 떠나서 24시간 이상 귀가하지 않는 19세미만의 청소년`이다.
가정생활에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집을 뛰쳐나가는 행위로 대개 어떤 목적을 실현하려는 반사회적 행동으로 목적이 분명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 통계에 의하면 20세 미만의 청소년보다 20세 이상의 청소년층에서 발생 건수가 많았고, 계절별로는 과거에는 봄과 여름에 많았으나 최근에 와서는 연중발생실태가 비슷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그런데 가출행위 그 자체를 사회문제로 볼 것인가에 대한 논란이 있을 수 있다. 즉, 아동·청소년의 가출행위를 자립과 목표실현을 위한 수단적 행위로 허용된 목표지향 행위로 볼 것인가, 아니면 사회병리적 일탈행위의 한 형태로 볼 것인가에 대해선 가출행위의 성격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출의 성격이 도피적이건 자립지향이건 어떤 형태이건 간에 가출 현상은 대부분의 경우 사회부적응과 비행·범죄의 원인이 되고 있고 또 그것도 미성숙자인 아동·청소년에 의해서 이루어 진다는 점에서 사회문제가 될 수 있다.

청소년 가출의 유형은 가출의 동기와 준비성, 횟수, 결과 등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다.
.가출의 동기에 따라
- 추구형 가출 : 새로운 경험이나 즐거움을 찾아 가출하는 경우
- 탈출형 가출 : 가정의 문제나 갈등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가출하는 경우
.가출의 준비성에 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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