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외국인 집단 프로그램 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외국인 학생들의 현황

2. 이론적 기반

3. 프로그램의 필요성

4. 프로그램 계획안

5. 대본(별첨-설문지)

6. 평가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5. 대본

- 등장인물 : 워커(김지연), 미우라(26세), 디카프리오(22세), 야오미(23세), 오요나(25세)

가. 미우라(26세)
우울한 일본인 유학생. 일본에서 직장생활을 하다 한국 문화에 관심이 많아 한국으로 공부를 하러 왔다. 1년 정도 되어서 한국말은 잘 하나 아직 한국 문화적응에 어려움이 있다.

나. 디카프리오(22세)
쾌활한 캐나다 유학생. 캐나다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이효리의 팬이 되면서 한국에 흥미를 느껴 한국에 오게 되었다. 한국 생활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한국대학생활이 되었다.

다. 야오미(23세)
잘난척하는 중국인 유학생. 중국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아이다. 중국에서 살다가 대학생활은 한국에서 하려고 한국으로 왔다.

라. 오요나(25세)
태평스러운 몽골인 유학생. 고등학교 때 배운 한글에 흥미를 느껴 한국어를 배우고자 한국에 오게 되었다.

<1 회기>
- 오리엔테이션

∙ 워커: 안녕하세요, 여러분 총신대학교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저는 총신대학교 상담센터의 김지연 사회복지사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한국에서 공부하고 있는 외국인유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기위한 프로그램으로써 한국의 문화를 알려주고자 하는 목적으로 모인 모임입니다.
그럼 먼저 자기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미우라: 저는 한국에 온지 일 년이 된 26살 미우라입니다. 저는 일본사람입니다.
한국말은 어느 정도 의사소통은 가능한데.. 음.. 뭐랄까.. 한국의 젊은 대학생들과 친해지고 싶은데 그들의 문화를 몰라서 친해지기가 어렵습니다.

∙ 워커: 네, 다음 디카프리오님은요?

∙ 디카프리오: 아 저는 캐나다에서 온 디카프리오입니다. 저는 한국 연예인이 좋아서 무작정 한국에 왔는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너무 어렵고 복잡한 것 같아요. 짜증나요.
∙ 워커: 아, 그러셨구나. 많이 어려우셨겠어요. 이번 기회를 통해서 우리 한번 해결해 봐요..
다음은 야오미님.

∙ 야오미: 전 대륙의 딸 야오미입니다. 저는 중국에서 태어나고 중국에서 자랐고 어머니가 한국 분이셔서 중국말과 한국말을 유창하게 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에서 태어나서 한국의 예절 같은 것은 잘 알지 못합니다. 어머니가 한국 사람이다 보니 한국문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배우고 싶습니다.

∙ 워커: 아 그러셨구나, 다른 분들보다는 한국문화를 많이 접해 보셨겠군요. 마지막으로 오요나님.

참고문헌
7. 참고 문헌

가. 단행본, 논문.
-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적응 실태 연구, 이재모, 2008, 이화여자대학교 학위논문(석사).
- 대학적응, 정현욱, 1996.
- 다문화 공간과 다문화 사회 ; 외국인 유학생의 이주 및 적응, 박은경 외, 2009 학술발표자료.
- 문화플러스 운영 안내, 2011년 2월 22일, 국립청주박물관 보도자료.
- 외국인 유학생의 명암, 2011년 03월 09일, 동아일보.
- 외국인 유학생의 이주 및 적응, 박은경 외,
- 외국인유학생의 대학적응 결정요인에 관한연구, 김선남, 2007, 학술행사 한국 언론학회.
- 중국인 유학생 8만 명 시대, 전문가들이 진단한 문제와 해법, 2008, 중앙 SUNDAY 제239호.

나. 참고 사이트
- 다문화 아카데미 프로그램, http://blog.naver.com/suwonloves.
- 서울글로벌센터 홈페이지, http://global.seoul.go.kr
- 외국인을 위한 전통 문화 체험프로그램, http://hanokstay.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복한 다문화가족 만들기 프로그램(프로포절, 공동모금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프로포절, 사업계획서, 다문화가정, 가족치료사례, 가족치료)
  • 복지사로서이 민감성에 대해 생각하는 좋은 기회였다. 하지만 기관 특성상 실질적인 사회복지 현장을 접하고 실천해 보진 못한 것 같다. 기관에서는 이런 부분을 채우기 위해 현장방문을 2군데 잡아서 실시하였고 모의 프로그램도 실시하였지만 실습생으로써는 그래도 아쉬운면이 있다.개별사례보고 2.가족치료 사례 기록내담자 성명남OO성별여연령34세기간7/11기관․장소전북대 커피숍총 횟수1회총 시간30분개인지도 감독총 시간집단지

  • (위기가정 사례개입) 가족갈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제결혼 가정의 위기개입
  • 사회복지 개입- 자원봉사를 통한 가정 방문 과외를 통하여 학업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함② 자아존중감 향상- 자아존중감 프로그램을 실시① 막불안과의 원만 한 관계 및 동생 을 매우 좋아함② 학업에 대한 의욕 이 매우 높음MESO① 클라이언트에 대한 불신 및 관계 단절- 새엄마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이 많고 일방적 으로 미워함.② 또래 집단과의 소원한 관계- 가정 불화로 가출경험 및 학교부적응으로 인해 친구들의 관계가 멀어짐.③ 가정경제

  • 아동복지법(사회복지서비스법, 사회복지사업법,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시설종류)
  • 복지증진을위한특별법2. 특성 ◦사회복지사업법은 사회보험관계법․공공부조관계법․사회보장기본법 등과 유사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한편으로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①경제적․물질적 급여보다는 비경제적․비물질적 급여를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②사회복지사업법은 결국 사람이 가진 비물질적․심리사회적 욕구를 해결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으므로, 사회복지전문가의 전문적 개입과 실천이 중요한 법적 내용이

  • 사회복지실습생 실습평가(가족상담연구소, 사회복지현장실습, 최종보고서, 최종실습평가, 가족치료, 가족상담기관)
  • 복지사로서이 민감성에 대해 생각하는 좋은 기회였다. 하지만 기관 특성상 실질적인 사회복지 현장을 접하고 실천해 보진 못한 것 같다. 기관에서는 이런 부분을 채우기 위해 현장방문을 2군데 잡아서 실시하였고 모의 프로그램도 실시하였지만 실습생으로써는 그래도 아쉬운면이 있다.개별사례보고 2.가족치료 사례 기록내담자 성명남OO성별여연령34세기간7/11기관․장소전북대 커피숍총 횟수1회총 시간30분개인지도 감독총 시간집단지

  • 사회복지서비스법 사회복지사업법
  • 사회복지서비스법은 국가 ․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부분이 생활상의 곤란이나 장애 등으로 인하여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상담 ․ 재활 ․ 직업소개 및 지도 ․ 사회복지시설 이용 등을 제공하여 정상적인 사회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강제규범이자 행동규범이고 조직규범이자 사회규범이다. http://cafe.naver.com/01117126910.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10645 네이버카페2) 사회복지서비스는 개인, 집단, 지역사회 사회적 혹은 개인적 만족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