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의 문제점 및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세계화를 바라보는 시각
1) 세계화는 기회인가? 냉혹한 현실인가?

본론
◎세계화의 따른 문제점(세계화를 둘러싼 불편한 진실)
1) 하나뿐인 세계 과연 어떤 모습일까?
- 백만장자와 극빈층 사이의 엄청난 격차.
- 높아지고 낮아지고 무역장벽의 두 얼굴.
- 세계를 정복하는 관광객들

2) 저개발국 원조기금 : 과연 누구를 위한 프로젝트인가?
- “2015년 까지 전 세계 빈곤층을 절반으로 줄인다”

3) 식량, 건강, 교육
- 세계시장에서 구매하는 곡물
- 부자와 가진자만을 위한 의약품 연구
- 성인문맹자 7억 8천만명

4) 환경, 인권
-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세계
- 인신매매, 강제매춘, 할례 (여성에 대한 폭력)

5) 반성과 성찰 : 각지역의 현안들
- 중국과 인도, 빈곤을 무기로 강대국이 되다

결론
1) 곤궁에 처한 사람들과 함께하는 오늘날에 대한 세계화 운동
- 대안세계화 운동의 특징 및 사례
- 대안세계화 운동의 약점

느낀점

본문내용
2) 세계를 정복하는 관광객들
- 관광산업의 발달은 글로벌화가 가장 전형적인 사례다.
1960년 에는 전체 15개국이 세계관광의 97%를 독점했다. 그러나 오늘날엔 지구상의 거의 모든 곳이 관광지가 되면서 “관광지 TOP 15"의 시장점유율은 60%이하로 떨어졌다. 1960년대
세계관광객은 전부 6,900만 명에 불과했는데, 2007년에는 무려 8억 7,0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테러위협과 쓰나미, 조류인플루엔자 그리고 보안검색 강화에도 외국여행은 최대 성장산업 가운데 하나이다.
선진국에서 관광은 국내 총생산의 3~5%를 차지하고 일자리와 투자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개발도상국에서 관광이 차지하는 비율은 국내 총생산의 30%까지 이르고 있다.
관광은 가난한 국가의 발전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관광수입이 자국민에게 고루 분배되고 해당 지역에 자연과 문화가 경제적 이해에 의해 파괴되지 않는다면 말이다.
이를 위해 관광 인프라 구조가 지역경제에 통합되고 각 지방의 생활경제를 아울러야 할 것이다.
그러나 많은 곳의 실상은 전혀 다르다. 식사메뉴에서 사파리버스에 이르기까지 관광객의
눈과 입을 즐겁게 해주는 모든 것이 수입되며, 심지어 식수공급마저 관광산업을 위해 제약을
받기도 한다. 주민들이 마실 식수의 양은 통제하면서도 호텔 풀장에는 깨끗한 물을 항상
가득 채워 놓는 것이다. 환상적인 해변의 나라이면서도 국민이 극심한 경제적 고통을 겪는 몰디브는 이러한 불균형 사례를 가장 극명하게 보여준다. 생업활동을 하는 몰디브 국민의 83%가 관광업에 종사하지만 국민의 절반은 하루 1유로 미만으로 생활하는 처지이다.

3. 밀레니엄 개발목표 : 전 세계의 가난을 절반으로 줄이는 방법
1) “2015년까지 전 세계 빈곤층을 절반으로 줄인다.”
- 유엔의 이 밀레니엄 개발목표를 이루려면 선진국이 부담해야 할 저개발국 원조 기금을 그때까지 해 마다 0.54%가량 늘려야 한다. 아울러 개발도상국도 빈곤층을 위한 국가 재정지출을 두 배 이상 늘려야 한다. 개발도상국들이 조세 수입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공공자금을 빈곤퇴치에 집중적으로 사용한다면 식량안전과 교육 및 의료 시스템, 식수 및 에너지 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kingsora***
    (2012.09.17 13:51:02)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대응방안나. 중국의 WTO가입에 따른 LG전자의 적응다. 농촌시장 개척라. 중국에 적합한 마케팅전략Ⅰ. LG전자LG전자 중국진출 사례LG전자 중국진출 사례의 회LG전자 중국진출 사례사개요 LG전자 중국진출 사례및LG전자 중국진출 사례세계화 과정LG전자 중국진출 사례LG전자 중국진출 사례1. 회사개요LG전자는 1958년 설립된 이래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시장확대로 세계적인 전자업체로 성장하였으며, 세계의 전자 산업을 리드하는 회사

  •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 방안가. 가족자원봉사자를 위한 별도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집단 단위별로 운영.나. 자원봉사자의 자질향상으로 서비스 질을 높이고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해 실질적이고 체계 화된 교육과 훈련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다. 자원봉사자의 발굴, 모집, 교육, 배치, 관리, 육성 그리고 자원봉사활동의 모든 상황에 대해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라.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및 의식고취와 자원봉사의 동기부여와 사기

  • [세무정책론] 세계화 및 우리나라 조세정책
  • 대응방안1. 조세체계의 단순화조세에 의한 왜곡을 극소화하고 수평적 불공평의 요소를 줄이며 동시에 적은 징수 및 납세비용으로써 충분한 세수를 거두기에 가장 알맞은 조세체계는 어떤 것인가 생각해야 함. 장기적으로 생각하면 21세기에는 소득세의 역할이 줄어들고 소비세의 역할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됨. 개인소비세가 보다 바람직한 대안. 자동차연료세, 주세 및 연초세 등 전형적인 개별소비세는 21세기에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함.2. 세율

  • [세계화]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 방안을 살펴보았다. 그렇다면 한국이라는 약소국의 경우는 어떠할까? 한국은 거품에 취해 웃고 떠들다가 깨어보니 대량실업, 천5백억달러의 외채, 외국자본에 의한 금융의 잠식의 상황이다. 여기서 우리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중국, 일본과의 연계를 통한 동아시아의 지역블럭을 형성하는 것이다. EU, NAFTA, MERCOSUR 등 지역경제통합으로 각국은 세계화시대의 살벌한 경제 전쟁에 최소한의 안전판을 마련하고 있다. 유감스럽게 아시아에는 아직 이것이 없다

  • [국제관계] 신자유주의와 세계경제
  • 방안을 살펴보았다. 그렇다면 한국이라는 약소국의 경우는 어떠할까? 한국은 거품에 취해 웃고 떠들다가 깨어보니 대량실업, 천5백억달러의 외채, 외국자본에 의한 금융의 잠식의 상황이다. 여기서 우리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중국, 일본과의 연계를 통한 동아시아의 지역블럭을 형성하는 것이다. EU, NAFTA, MERCOSUR 등 지역경제통합으로 각국은 세계화시대의 살벌한 경제 전쟁에 최소한의 안전판을 마련하고 있다. 유감스럽게 아시아에는 아직 이것이 없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