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미디어] tvN `화성인 바이러스`의 여성 재현 양상 분석 -신데렐라녀, 청순가련 소주녀, 옥동자녀 편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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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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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2.네이밍(naming)에 대한 양적분석과 그 함의
3.여성의 상징적 절멸
4.스테레오 타입
4.1신데렐라녀
4.2 청순가련 소주녀
4.3 옥동자녀
5.기호학적 분석
5.2결
5.2.1 카메라의 위치
5.2.2.화려한 의상
5.2.3 앉아있는모습
5.3스튜디오 배경 및 자막 색깔
6.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네이밍(naming)에 대한 양적분석
tvN <화성인 바이러스>에서는 출연자들의 실명을 거의 거론하지 않고 출연자의 특성을 살린 별명을 붙여 부른다. 제작자들이 출연자들에 대한 네이밍(naming)을 하고 있는 것이다. 네이밍(naming)이란 말 그대로 ‘이름을 붙이는 것’으로, 특정 네임이 사용하는 사람 간의 관계를 규정하고 특정 네임을 가진 객체 자체를 규정하는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의 연구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우리는 <화성인 바이러스>에 나타난 네이밍을 양적 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분석방법은 횟수 세기(counting)와 설문조사다.
먼저, <화성인 바이러스>의 에피소드 중 ‘-녀, 아줌마, 아가씨, 처녀, 등’의 여성의 호칭이 들어간 에피소드를 세어 보았다. 그 결과 총 95개의 에피소드(2011년 4월 10일 기준) 중 33개의 에피소드에서 여성의 호칭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 남성의 호칭 ‘-남, 총각’이 들어간 에피소드는 11편에 그쳤다. 여성 출연자와 남성 출연자의 비율이 비슷하다고 가정할 때 반 이상의 여성들이 유독 성별을 단적으로 드러내도록 네이밍이 된 것이다. 이것은 특이성을 가진 인물이 여성임을 강조한 것이며 여성을 오락의 대상으로 희화화시킨다.
설문조사는 ‘청순가련 소주녀’, ‘신데렐라녀’, ‘옥동자녀’라는 네이밍에 대한 일반적인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됐다. 설문대상은 20대 대학생 여자와 남자 각각 25명, 총 50명이다.
먼저 ‘1. [소주녀]라는 말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54%가 ‘소주를 좋아하나보다’라고 답했다. ‘헤픈 여자일 것 같다’가 26%, ‘소주와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인가보다’가 14%, ‘예쁜 여자일 것 같다’가 6%로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2. [청순가련 소주녀]라는 말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62%가 ‘예쁜 여자일 것 같다’라고 답했으며, ‘소주를 좋아하나보다’22%, ‘소주와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인가보다’12%, ‘헤픈 여자일 것 같다’가 4%가 뒤따랐다.
‘3. [신데렐라녀]라는 말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엔 ‘12시가 되면 집을 나갈 것 같다’44%, ‘결혼을 통해 신분상승을 꿈꾸는 여자일 것 같다’33%, ‘일을 많이 하는 여자일 것 같다’ 22%, ‘신발을 잘 잃어버리는 여자일 것 같다’5% 순으로 답했다.
‘4. [옥동자녀]라는 말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엔 ‘못 생겼을 것 같다’가 80%, ‘힘이 좋을 것 같다’11%, ‘성격이 좋을 것 같다’8% , ‘공부를 잘 할 것 같다’가 1%로 집계됐다.
위의 설문조사 결과로 보아 사람에게 부여된 네이밍은 그 대상에 대한 특정한 이미지를 심어준다. ‘청순가련 소주녀’, ‘신데렐라녀’ ‘옥동자녀’라는 네이밍이 전달하는 주된 이미지는 ‘예쁨, 못 생김, 헤픔, 술을 좋아함, 집을 나감, 남자를 통한 신분상승을 바람’ 등의 외형적이거나 부정적인 이미지임을 알 수 있었다.
네이밍에 대한 연구는 특히 마케팅 전략 분야에서 ‘브랜드네이밍’에 대한 연구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 시대는 브랜드 전쟁의 시대로서 브랜드네임이 곧 기업의 얼굴이며 브랜드의 인상, 이미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마케팅 전략 분야에서 말하는 성공적인 브랜드네이밍은 연상의 이미지를 살려 소비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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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Liesvet Van Joonen, 『Feminist media studies』, sage, 2008.
신내경,「브랜드네이밍 전략에 따른 인지도 연구」,『정보디자인학연구』,2007
화성인바이러스 홈페이지 - www.chtvn.com/VR/vir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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