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산재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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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서 론


2. 역사 및 현황



3. 대상, 재원, 전달체계, 급여형태



4. 문제점 및 개선방안



5. 느낀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처럼 표를 통해 산재보험의 적용범위가 제도시행초기보다 증가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적용범위가 1965년 289개 사업장의 16만 명에 불과하던 것에 비하면, 빠른 속도로 팽창한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1인 이상 사업장으로 산재보험제도가 확대된 1999년 이후 적용사업장이 약 5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약 500만 명의 근로자를 새롭게 보호하고 있다.

(2) 업무상 재해의 인정
산업재해근로자가 산재보험급여를 받을 수 있는 대상자가 되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이 산재보험 가입사업의 근로자라면, 두 번째 조건은 그의 재해가 업무상재해로 인정받는 것이다. 과거 우리나라 산재보험제도에서 산재 인정범위는 이른바 업무수행성과 업무기인성이라는 이요건주의(二要件主義)에 따라 정해졌다. 업무수행성이란 업무수행 과정에서 발생한 재해여야 한다는 것을, 업무기인성이란 그 업무 때문에 재해가 발생하였는지를 의미한다. 하지만 이요건주의는 업무수행성과 업무기인성을 동시에 만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근로자의 입장에서 지나치게 까다로운 조건이었다. 업무수행성은 보통 고용주의 관리하에 있는 경우를 말하지만 많은 예외가 있고, 오늘날 다양화되어가는 노동과정의 급변 속에서 업무수행성을 엄격하게 증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다양화되는 직업병의 확대로 업무기인성 또한 명확하게 증명하는 것이 어려웠다. 우리나라는 1981년 법개정 이전까지 이요건주의에 의거하여 업무상재해를 판별해왔다. 하지만 이요건주의 기준이 너무 엄격하고 까다롭다는 지적이 일자 1981년 법개정을 통해 이요건 중 업무수행성을 삭제함으로써 업무상 재해의 인정요건이 완화되어 그 범위가 확대되었다. 그러나 원석조(2003)는 업무상 재해의 범위를 규정한 산재보험법 시행규칙(제4장 제3절)은 여전히 이요건주의를 채택하고 있어 실질적으로 재해 인정기준이 완화되었다고 보기 어렵다고 하였다. 또한 이인재 외(2010)는 업무상재해의 요건을 ‘업무상 사유’로 인한 재해로 완화했음에도 불구하고, 업무상재해를 실제로 규정하는 산재보험법 시행규칙 제3장 3절을 보면, 실제 행정과정에서는 업무수행성과 업무기인성이라는 이요건주의가 아직 남아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업무수행성과 업무기인성이라는 전통적 인정요건은 많이 완화되기는 하였지만, 여전히 한국 산재보험제도의 업무상재해 판정기준으로 기능하고 있다.

2) 재원 및 전달체계
산재보험은 산재근로자의 생계를 보상하기 위하여 국가가 책임을 지는 의무보험으로 국가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인재, 류진석, 권문일, 김진구. 2010. 『사회보장론』 서울: 나남출판.

원석조. 2003. 『사회보장론』, 서울 양서원

정종우. 2007. 『사회복지 정책과 제도 영역』, 서울: 학지사

양정하, 황인옥, 배의식, 신현석, 배화속, 김정희. 2008. 『사회보장론』, 서울: 공동체

김현석. 2005. “사회안전망으로서의 산재보험제도의 기능과 역할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학위논문

이승영. 2007. “산재보험급여의 적정성 평가와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학위논문

<근로복지공단『노동보험시스템』, 2010>

<노동부, 『산재보험 33년사』, 1997>

<근로복지공단, 『산재보험, 고용징수 실적분석』,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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