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 한국 보수정당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제1, 2공화국 -보수야당의 변화, 여당의 변화
Ⅱ. 제3, 4공화국 -보수야당의 변화, 여당의 변화
Ⅲ. 제5, 6공화국 -보수야당의 변화, 여당의 변화
Ⅳ. 노무현, 이명박 정부 -민주당계 정당 변화, 보수당의 변화
Ⅴ. 한국 보수정당 변화의 특징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 여당
1. 자유당
자유당은 1951년 8월 대통령 이승만의 '신당조직 의사표명'을 계기로 대한민국에서 창당된 보수정당이며 대통령 이승만을 당수로 하였다. 당시 이승만의 지지기반이었던 원내의 공화민정회 소속의원들과 원외의 국민회·대한청년단·대한노동조합총연맹·농민조합연맹·대한부인회 등 5개 사회단체 대표자들과 독립촉성중앙회와 한국독립당 탈당파(이시영, 이범석 등) 및 기타 군소 집단을 중심으로 창당 조직했다.
-전개
창당 후 제기된 대통령직선제 개헌안을 둘러싸고 의견이 엇갈려 결국 자유당은 창당 때부터 원내자유당과 원외자유당이라는 두 개의 정당으로 출발하는 기현상을 보였다. 당시 자유당의 주도권은 이범석이 이끄는 족청계(조선민족청년단 계통)가 잡고 있었는데, 이에 대통령 이승만은 위협을 느끼고, 이승만의 노골적인 '족청계 축출과 당의 정화 및 재건' 지시에 따라 족청계는 이범석을 비롯하여 전원이 축출되었고, 새로이 임명된 총무부장 이기붕이 실권을 잡는 계기가 되었다. 1954년 5·20총선에서 99석을 확보하여 제1당이 된 자유당은 이승만의 종신집권을 위하여 '대통령 3선제한 철폐'를 위한 개헌을 노리는 등 자유당의 전횡은 더욱 심해져 '사사오입개헌'과 같은 정치적 비리를 저지르며 이승만의 집권연장을 꾀했다.
-해체
1960년 3·15부정선거로 4·19혁명이 일어나면서 자유당은 붕괴되었다.

2. 민주당 - 1공화국의 보수야당에서, 2공화국의 여당이 됨. (보수여당 설명에 포함됨)

Ⅱ. 제3, 4공화국
○ 보수야당
1961년 5·16 군사 쿠데타 이후 중단되었던 정치활동은 1962년 12월 정식 공포된 제 3공화국 헌법에 의해, 재개 되었다. 그러나 군사정권이 중단시켰던 정치 활동을 다시 허용했을 때 민간 정치세력은 단일 정당을 결성하는 데 실패했다. 1963년 3월경부터 본격화된 민간 정치인들의 정당 재건운동은 반년 남짓 복잡한 제휴와 대립 및 그에 따른 이합집산을 거친 끝에 주요3당이 병립하고 그 외에 많은 군소정당이 난립하는 모습을 띠게 되었다. 이들의 분열은 특히 대통령 후보 선출과 당 지도체제를 둘러싼 대립과 파국으로 구체화 되었다.

1. 민정당
구 신민당 세력을 주축으로 한 민정당은 1963년 5월 14일 윤보선을 중심으로 창당되었다. 6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정당은 41명을 당선시켜 제1야당으로 부상하였으나, 1964년 한일 국교정상화 반대투쟁이 학원과 거리에서 격화되고 있을 때 민정당 내에서 발생한 ‘제1차 진산파동’은 야당 내 파벌투쟁을 새로운 차원으로 전환되었다. 민주당과 국민의 당의 합당선언에 대응해, 9명의 당선자를 가진 자유민주당을 흡수, 합당했다.

2. 국민의 당
허정으로 중심으로 한 국민의 당은 6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2명의 지역구로 만족해야 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민주당에 합당했다.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1. 「한국정치의 이해」 최한수.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4
2. 「파벌로 보는 한국야당사」 이영훈. 에디터, 2000
3. 「한국 민주주의와 정당정치」김수진. 백산서당, 2008
4. 「한국 정당정치론」안희수. 나남출판사, 1995
5.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 http://yoksa.aks.ac.kr/main.jsp
6.위키백과http://ko.wikipedia.org/wiki/%EB%8C%80%ED%95%9C%EB%AF%BC%EA%B5%AD%EC%9D%98_%EB%B3%B4%EC%88%98%EC%A0%95%EB%8B%B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정치] 민주화 이후의 한국 민주주의
  • 보수주의에 빠져 있는 한국사회● 정당과 정치인들은 사회의 변화와 요구를 정치적으로 표출하고 동원하기보다는 기존의 지역당체제가 분할해 놓은 지역의 독점시장에만 관심을 가질 뿐이다. ● 어떤 개혁적인 정치인 역시 선거 국면을 앞두고는 보수적 경향을 보이는 것이 마치 합리적인 듯 행동한다. ● 이것이 한국정치의 현실이며 어느 정당이나 정치인도 오늘의 한국 민주주의가 안고 있는 문제를 진지하게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비

  • 한국의 지방자치
  • 정치는 87년 13대 대선을 시작으로 짠하게 나타났는데 지역주의 정치는 단순히 영남패권주의와 전라도가 느끼는 소외감만으로 생긴 게 아니다. 권위주의 시절과 민주화 이후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가 바로 비경쟁적 체계에서 경쟁적 체계가 자리 잡는 것인데 한국은 민주화 이후 그렇지 못했다는 측면에서 볼 필요가 있다. 한국에 뿌리 깊게 내려진 반공냉전이데올로기는 민주화 이후에도 정당체계를 냉전보수적 정당대결구도로 만들었고 사회적 균

  • 한국 국민에게 고함과 박정희를 넘어서 독후감
  • 작업의 성과들은 많이 찾을 수 있었다. 그러나 박정희를 배운 것으로만, 주변에서 들은 말로만, 보수언론의 평가로만으로 평가했던 것도 사실이었다. 한 사람의 공직자가 될 입장에서나 아직 배워야 할 젊은이로서나 부끄러웠다. 앞으로 조금 더 신중해지고 냉정하게 사물을 바라봐야 하며, 현상의 이면을 보는 눈을 길러야겠다고 생각했다. 또한 개인을 떠나 사회적, 국가적인 기본가치는 경제가 아닌 인권과 민주주의라는 점을 분명히 알 게 되었다.

  • 독후감 노무현과 클린튼의 탄핵 정치학
  • 보수 세력의 맹공은 계속되고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실제로 탄핵 국면이 일단락 된 이후에도 양 진영은 첨예하게 대립해왔다. 특히 수구보수 세력은 지난해 행정수도 이전 특별법에 대한 헌재의 위헌 판결을 이끌어내 기세를 올렸으며, 연말엔 국가보안법 등 개혁법안의 발목잡기에 성공함으로써 연이어 승리의 기쁨을 맛보고 있다. 이와 같은 수구보수진영의 약진 때문인지는 몰라도 최근 대통령 탄핵을 주도했던 주역들은 잇따라 탄핵의 정당성

  • 노무현정부(참여정부)의 중요성, 지식정보화, 노무현정부(참여정부)의 지방분권,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노무현정부(참여정부)의 국가과학기술위원회, 교육혁신위원회, 노무현정부(참여정부)의 국가부패방지위원회
  • 한국사회의 정치지형(정당체계)이 진보-보수의 대립구도로 바뀌기 위해서는 민주당과 한나라당의 양당이 진보와 보수를 분명히 표방, 국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해야 하고, 국민들도 진보-보수의 관점에서 지지정당(후보)을 결정해야 한다. 이 두 조건은 만족되고 있는가?진보-보수의 대립구도와 관련하여 먼저 지적되어야할 사항이 있다. 그것은 현 정치경제 체제나 질서(예, 신자유주의적 자본주의체제와 자유민주주의질서)의 근본적인 변화를 지향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