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연령, 자아존중감, 신체만족도와 의복추구혜택과의 관계-40, 50대 중년여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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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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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2.이론적 배경
3.연구방법 및 절차
4.연구결과 및 논의
5.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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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나우족 [New Old Women ; NOW]
• ‘New Old Women’의 약자로, 40~50대에도 여전히 젊고 건강하며 경제력이 있어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른 여성들을 일컫는 말이다.
• 나우족의 가장 큰 특징은 ‘오늘의 내가 가장 중요하다는 인식과 자신에 대한 아낌없는 투자’다.
루비족 [RUBY]
• 신선함(Refresh), 비범함(Uncommon), 아름다움(Beautiful), 젊음(Young)의 단어 첫 글자를 따서 조합한 말로, 평범하고 전통적인 아줌마를 거부하는 40~50대 여성을 일컫는다.
• 자기 자신을 가꾸는 데 열성적이어서, 수십만 원에 이르는 미용 시술을 애용하고, 실제보다 어려 보이기 위해 젊은이들의 옷 매장에서 옷을 구매하는 등 자기 자신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한편, 중년여성들은 노화로 인하여 점차 신체적 변화를 겪고, 이에 따라 심리적 변화도 일어남
인지연령은 실제 연령과 달리 자신을 얼마나 젊게 또는 늙게 인지하느냐는 관점을 말하며, 중년여성의 인지연령이 젊다면 의복행동 역시 지각연령에 따라 달라질 것
많은 경험을 통해 자신의 가치관을 성립하고 뚜렷한 인생관을 가지게 된 중년여성들에게 의복은 자기표현의 중요한 수단으로 이용
중년여성은 젊은 나이에서 추구하는 신체적 매력으로부터 멀어지게 되고 의복을 통해 신체적 매력을 재인식하면서 신체만족은 의복선택에 중요한 영향(Kaiser, 1990).
40~50대 중년여성을 차이연령에 따라 집단 규명, 의복추구혜택과의 관계 연구
40~50대 중년여성들의 신체만족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및 의복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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