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미 공익광고를 통한 문화 및 시대흐름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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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

● 1. 서론
◎ 1-1. 연구목적과 필요성
◎ 1-2. 연구 범위와 배경
◎ 1-3. 연구의 관점과 방법
◎ 1-4. 연구의 제한점

● 2. 본론
◎ 2-1. 우리나라의 공익광고
◎ 2-2. 미국의 공익광고

● 3. 결론
◎ 3-1. 우리나라와 미국의 공익광고 비교, 분석

본문내용
<미국의 공익광고>

미국의 공익광고는 제 2차 세계 대전에 참전한 미국을 지원하기 위해 1942년에 전쟁광고위원회(War Advertising Council라는 이름으로 창설된 비영리 사립단체이다. 처음에는 주로 미국의 참전을 지원하는 여러 광고, 캠페인을 벌였다. 세계 대전이 끝난 후에도 그 존재 가치를 인정받아 이름을 광고 위원회(Advertising Council)로 바꾸어 활동을 계속 한다. 그 후에는 주로 미국의 사회 문제를 주제로 캠페인을 벌이는 등 활발한 활동으로 미국의 대표적인 공익 광고 기관으로 자리 잡게 된다.

<미국 공익광고의 연대별 특징적 주제>
1950년대: 민방위, 자유 십자군, 인플레이션과의 싸움, 저축채권 등
1960년대: 소아마비 박멸, 평화부대, 교통안전, 국제연합, 자유유럽방송 등
1970년대: 공해방지, 마약난용, 아동학대, 파키스탄 원조, 인종차별 등
1980년대: AIDS 박멸, 보도의 자유, 범죄 방지, 세계 식량위기, 경제 교육 등
1990년대: 국세조사, 아동수사중재대책, 문맹률 감소, 정신병에 대한 이해 등
2000년대: 지구애호, 아버지의 힘, 지적 장애아, 장기와 조직의 제공, 유아 학대, 가정 내 폭력, 자유를 위한 캠페인 등 우에조노리오, 「공익광고 연구 38ㅣ세계의 공익광고 인류의 과제와 테마」, 김민기 역, 니케이광고연구소.



(1) 전쟁 정보 보안
2차 세계 대전 당시 미국은 적에게 기밀이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전쟁 광고 협의회에서 전쟁 정보 보안 관련 공익광고포스터를 만들어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 왼쪽의 포스터는 ‘한 번의 말실수가 배를 침몰시킬 수 있다.’ 라는 주제를 담은 포스터이다. 『Ad Council』, <http://www.adcouncil.org/default.aspx?id=127>(2011.5.28).
그만큼 미국은 일반 대중 사이에서도 기밀사항에 대해 언급하는 것을 자제하도록 당부했다. 의회에서 실시한 연구 결과 이 캠페인을 통해 광고 전 보다 두 배 가량 기밀 보안 유지에 효과를 발휘했다고 한다.




<Loose Lips Sink Ships>
(1942-1945)
참고문헌
김성훈·양병화 저, 『사회 마케팅과 공익광고 캠페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정흥균, 「사회질서를 주제로 한 TV공익광고의 의미작용 연구」, 제 23권 제 4호.

최지현, 『미국의 공익광고와 이슈』, 세계로미디어, 2005.
한국방송광고공사 편,「매스컴의 발달과 사회문제의 대두」, [KOBACO] 광고정보 2002.4.

한국방송광고공사 『서명 공익광고 10년 작품집: 1981-1991』, 한국방송광고공사, 1991.

한국방송광고공사, 「[공익광고 연구]미국AC 공익광고의 변천」, [KOBACO] 광고정보 2002년 10월호.

한국방송광고공사, 「[공익광고 연구]미국AC 공익광고의 변천2」, [KOBACO] 광고정보 2002년 11월호.

한국방송광고공사, 「[공익광고 연구] 미국 AC의 성립과 공익광고활동」, [KOBACO] 광고정보 2002년 06월호.

한국방송광고공사, 「[공익광고 연구] 미국AC의 이념과 역할」, [KOBACO] 광고정보 2002년 07월호.

우에조 노리오, 『공익광고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출판사업부, 2005.

카네코 히데유키,『세계의 공익 광고』, 한국방송광고공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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