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미디어] SBS `짝`에 나타난 결혼을 전제로 한 남녀의 만남에서 요구되는 고정된 성역할 이데올로기의 기호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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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서론 : 문제제기 및 텍스트 선정 이유
2. 기존 문헌 검토 : 기존 짝짓기 프로그램 분석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4.1. 계열체 분석
4.2. 통합체 분석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기존 문헌 검토 : 기존 짝짓기 프로그램 분석 연구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많은 부분 다큐멘터리의 영상 제작 방식을 차용함으로써 구성되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보여준다는 느낌을 수용자에게 전달하고자 노력한 것이다. 기존의 연구들은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에 주목하기보다는, 리얼리티 프로그램도 드라마나 영화 등과 같은 하나의 서사물로 분석했다. 그러다보니 리얼리티 프로그램 역시 현실의 권력관계나 구조를 유지하는 헤게모니적 텍스트의 하나로 기능한다는 분석이 주를 이루었다. Holmes.S & Jermyn,D.(2004).Introdution: Understanding reality TV. In.S.Holmes& D.Jermyn (Eds), Understanding Reality Televisiom(pp. 33~ 53). New York,NY:Routleedge.
결혼과 함께 남성과 여성의 짝짓기를 다루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미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양이 매우 많은 실정인데, 2008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방영된 이와 같은 짝짓기 유형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무려 30개에 이른다고 한다. 김미라(2008). 리얼리티 데이트 프로그램 시청이 데이트와 이성관계에 대한 시청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국언론학보』 ,52권 2호 . 353~450
우리나라의 지상파 방송에서는 재 인기리에 방영중인 <골드미스가 간다>나 <우리 결혼했어요>는 성역할이 뚜렷하다.
<골드미스가 간다>의 경우에는 골드미스들이 결혼을 위해 모여서 소위 매력남으로 불리는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남성들과 만나고 연애를 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나이가 어린 연예인들과 나이가 많은 연예인들이 출연하여 이 정형화된 등장인물들을 통해 예쁘고, 나이 어린 여성이 결혼에 있어서 보다 우월한 조건에 놓여있다는 생각을 자연스러운 것으로 전달한다. 또한 남성 출연자를 구성하는데 있어서 등장인물의 재력 역시 빠질 수 없는 요소로 제시한다.
또 <우리 결혼했어요>의 경우에는 대중적 인기와 지명도를 자랑하는 남녀 청춘스타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결혼생활을 ‘가상이지만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것처럼 제공함으로써 수용자들의 신혼에 대한 환타지를 충족시켜주는 텍스트로 읽혀질 수 있다. 남성은 공적인 성취를 사적인 감정보다 우위에 두는 존재로, 여성은 공적인 성취보다는 남성의 정서적인 지킴이 역할을 하는 존재로 정의를 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서술자가 등장 한다는 점 (주요 등장인물인 커플들, 스튜디오에서 커플들의 영상물을 시청하는 MC들, 제작진들이 자막을 통
참고문헌
6. 참고문헌
대니얼 챈들러 (2006) 『미디어 기호학』서울:소명출판사
Holmes.S & Jermyn,D.(2004).Introdution: Understanding reality TV. In.S.Holmes&
D.Jermyn (Eds), Understanding Reality Televisiom(pp. 33~ 53). New York,NY:Routleedge.
김미라(2008). 리얼리티 데이트 프로그램 시청이 데이트와 이성관계에 대한 시청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국언론학보』 ,52권 2호 . 353~450
최은경(2010).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연애와 결혼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현실 구성과 비판적
성찰의 이중성. 『고려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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