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외교사]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정통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2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정치외교사]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정통성
- 박정희 정권과 유신독재 제 2공화국 2공화국 미국 대한정세 5 16군사정변 3공화국
- [한국외교사] 일본의 한국병합과 식민지시대 한일관계
-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성립과정,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역사,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설립목적, 대한민국임시정부의 활동,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조직, 대한민국임시정부의 한인청년, 대한민국임시정부의 3 1소년단 분석
-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약력, 임시헌법,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임시교민단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홍보활동,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좌익진영,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광복군총영과 의용단, 대한민국임시정부의 파리강화회의
- 목차
-
1. 서론
1) 들어가며
2) 임시정부 수립과 시대별 특징
2. 본론
1) 임시정부 헌법의 변천과 특징
2)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통성
3) 국제사회의 임시정부에 대한 인식
3. 결론
- 본문내용
-
1987년 개정된 현행 헌법 전문에는 대한민국이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고 명시
임시정부의 역사는 일반 국민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도 않거니와, 임시정부 자체를 두고 그 정통성 여부에 관해 논의도 지속
대한민국임시정부는 그 이름에서부터 ‘제국’이 아닌 ‘민국’으로써의 독립을 주창하여 우리나라 역사 최초로 민주공화국 체제를 탄생시킨 정부
‘대한민국’이라는 정식 정부의 출범을 목표로 하여 민족독립달성을 위해 국내외에서 활동했던 임시정부의 정통성 문제는 곧 대한민국의 정통성 문제로 이어지게 된다.
◈ 이동시대 (1932~1938)
- 임시정부가 한인애국단의 투쟁으로 던진 승부수는 세계적 반향을 불러일으키는데는 성공했지만, 한편으로는 고난의 길로 연결되는 출발점
- 1932년 5월 이후 임시정부의 이동 기간은 8년
- 1930년대 후반 한국의 독립운동계는 우파의 연합세력인 한국광복운동단체연합회와 좌파의 연합세력인 조선민족전선연맹으로 나뉘어 대립
- 효과적인 항일투쟁을 위한 좌우파 연합의 필요성을 역설하면서 독립운동 단체의 통일조직으로 연맹의 형태보다는 단일당 형태가 바람직하다고 주장. 이후 좌우파 세력의 통일 노력이 구체화
① 대한민국 임시헌법(1919. 9. 11)- 대통령중심제, 삼권분립 추구
- 근대 입헌 주의적 헌법의 특성을 갖추고 있어, 본 임시헌법은 독립운동 초기의 이상을 표현
② 대한민국 임시헌법(1925. 4. 7)- 의원내각제, 독립운동체제에 맞춘 개정
- 대통령과 국무총리의 충돌을 방지하고 대통령의 독단적 정부운영을 방지하기 위하여 대통령제를 의원내각제로 개헌하였다.
③ 대한민국 임시약헌(1927. 4. 11)- 집단지도체제, 국무위원집단지도체제 선택
- 행정 수반이 없고, 국무회의에서 선출하는 주석이 있었으나 그것은 국무위원들이 교대하여 맡는 회의 주관자에 불과
④ 대한민국 임시약헌(1940. 10. 9)- 주석제, 전시체제 대응을 위한 개헌
- 주석에게 전시내각의 수반에 준하는 권한이 부여
3. 임시정부 스스로 장차 대한민국으로 이어진다는 지향점을 명시
- ‘임시’라는 수식어를 붙여 독립을 달성할 때까지 일시적으로 정부를 구성한다는 뜻을 내비쳤으며, 의회 역시 임시의정원이라 지칭하였으며, ‘완전한 국회가 성립되는 날’ 즉, 독립을 이루면 임시의정원을 해산하고 ‘국회’를 구성한다고 헌법에 명문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그램개발] 유아자녀가 있는 10대 미혼모를 위한 프로그램
- 스트레스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고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대처 유형과 전략에 대해 설명하신 후 본인의 스트레스 대처 전략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과제는 평등과 차별을 토대로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평등과 차별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등과 차별이 사회현실 혹은 실천현장(신문기사, 실제 경험 등)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 설명하고 사회복지사가 경험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를 논하고, 과제 후 느낀점, 알게 된 점을 결론으로 정리한다
- 인지행동모델 사례개입(인지행동모델, 합리정서치료, 벡의인지치료, 문제해결기술훈련, 인지행동모델개입사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회복지실천모델]인지행동모델 주요개념, 인지행동모델 실천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실습종결평가서 (A+받은자료)
- 영유아발달_2주1차시에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학습한 바 있습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 인지행동모델을 통한 실제 사례중심 개입 보고서
- [교육사회학] 수월성교육과 평등화교육 중 본인이 찬성하는 교육의 정책을 교육평등의 이론적 근거에 의해 제시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