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변동론] 개화기와 식민지 시기의 사회 변동 -식민과 자본주의, 근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2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1910년 이전까지의 조선의 근대화
2. 식민지 시기의 근대화의 모습
―경제적, 사회적 변화
1) 식민지 시기 경제적 근대화
2) 식민지 시기 교육제도와 학교 훈육
- 본문내용
-
광무개혁의 기치는 “구본신참”으로 이전과 다른 근대 기획의 성격도 가지고 있었다.
주요 활동
1. 양전사업을 통한 지계발행
2. 상공업 진흥 정책
한계점 - 화폐정책 실패, 왕실 주도의 이중적 형태
토지의 배타적 소유권 확립 : 근대적 속성
결부제→ 근대적 지세제도
직접적 토지수탈은 없었다
일본 공적 자금이 들어감
일본은 지세제도의 합리화와 공공지에 대한 소유로 어느 정도 이익을 챙길 수 있었음
학교
근대산업자본주의 사회에 필요한 인간형 창출
지적 헤게모니 창출노력
진리의 강제가 이루어진 체제
근대적 주체형성으로 나아가는 논리적 출발
동화주의 교육을 통해 일본인으로
- 참고문헌
-
김동노. 1998 「식민지시대의 근대적 수탈과 수탈을 통한 근대화」,《창작과 비평 통권 99호》창작과비평사
김동노. 2009. <근대와 식민의 서곡>. 파주: 창비.
문영주. 2009,「경제성장론의 식민지 인식에 대한 비판적 검토」,《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식민지적 근대》동북아시아역사재단
정근식. 2000. ‘한국의 근대적 시간 체제의 형성과 일상 생활의 변화‛<사회와역사> 제58권
김진균, 정근식 편저 1998. <근대주체와 식민지 규율권력>. 문화과학사. 3보통학교체제와 학교 규율
정재정 2008 「한국 근대와 식민지 근대성론」,《새로운 한국사 길잡이 下 : 한국사연구입문》한국사연구회, 지식산업사
하지연, 2010.《일제하 식민지 지주제 연구》혜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각 지역의 가족 및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10년 후 나의 모습
- 본 강의에서 언급한 국내외 기업가 이외에 성공한 기업가 1인을 선정하여 그 기업가의 생애와 기업가 정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경영환경의 중요성, 환경 불확실성의 관점, 고려해야 할 일반 환경요인과 구체적 환경요인 및 기업의 환경 적응노력을 설명하시오
- 성격이론 중 하나를 선택해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 인간의 성격발달 이론 중 하나를 선정하여 사회화와 관련지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