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계획서] 조기유학생의 귀국 후 학교적응력과 자아존중감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1. 조기유학의 개념과 종류
가. 조기유학의 개념
나. 조기유학의 종류
다. 조기유학에서의 적응
2. 해외귀국 청소년 과 해외유학 청소년
3. 자아존중감 과 학교적응력
가. 자아존중감의 개념
나. 학교적응력의 개념
다. 학교적응력의 요소
4. 학교 적응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5.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6. 조기유학 경험 유무에 따른 부모-자녀 의사소통이 미치는 변인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가. 자아존중감 영향을 미치는 개인 요인
나. 학교적응력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 요인
다. 학교적응력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와 언어 충격 요인

Ⅲ. 연구문제 및 가설

1. 연구문제
2. 가설
3. 변인의 개념화, 조작화
4. 연구의 한계(제한점)

Ⅳ. 연구방법

1. 조사대상
2. 조사방법
3. 예비조사
4. 측정도구

Ⅴ. 설문지

본문내용
(4) 유학 유경험자 부모-자녀 의사소통
부모-자녀 사이의 다양한 방식의 의사소통 중 언어적 의사소통을 말하며, 어머니, 아버지와의 의사소통 과장에서 자녀가 인지하는 개방적 의사소통 정도를 말한다.

(5) 부모 역할만족도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가 자신에게 지원해 주는 것에 대한 만족 정도를 말한다.

(6) 자아 존중감
자존감은 전반적인 자기 가치감 으로서 자신에 대해 스스로가 얼마나 긍정적으로 느끼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기본욕구로서의 자존감이란 우리 내면에 항상 사랑 받고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와 자기존중에 대한 원초적인 욕구를 말한다. 즉 개인이 자기 자신에게 하는 평가로써 자기 자신을 수용하거나 거부하는 것을 나타내며, 개인이 자기 자신을 능력 있고, 의의 있고, 성공적이라 믿는 정도를 자존감 이라 정의한다. (유정희, 2005)

4. 연구의 한계(제한점)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조기유학 경험이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력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조사하고자 했지만, 전국에 조기유학을 다녀온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 하므로 연구 지역을 서울로 제한한다. 이 때문에 전국 조기유학 유경험자에 대한 전반적인 결과를 설명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Ⅳ. 연구방법

1. 조사대상
본 연구는 조기유학의 실태와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대책을 살펴보기 위하여 조기유학생이 많을 것으로 사료된 강남구 소재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조기 유학'을 초, 중, 고등학교 단계의 학생이 외국현지의 학교에 최소한 6개월 이상의 초, 중등 교육 과정을 이수 할 목적으로 출국한자’로 정의하고 조기유학 이후, 현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학생들을 조사대상으로 설정하였다.

2. 조사방법
본 연구는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기로 한다.
먼저 자아존중감에 대한 검사는 리커트 4점 척도를 사용하고, 학교적응력에 대한 검사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한다. 문항은 총 64문항이다. (자아존중감 32문항, 학교적응력 32문항)

3. 예비조사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지연(2002). 학부모의 교육의식과 자녀 조기유학 선택 -서울 강남지역
학부모들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만권, 황순택, 이혜련(1997). 아동 청소년의 정신병리. 한양대학교정신
건강연구소정신건강연구 16, 214-234.
김보현(1999). 고등학생의 자아본화 및 자아존중감과 정신건강과의 관계.
김희화(1998).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발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곽형식(200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형설출판사 국민일보. 2005. 03. 29
권석만(2000). 우울증. 서울: 학지사
권혜진(1992). 모-자녀간의 의사소통유형과 자아정체감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윤정혜(1992). 자아존중감, 성역할 정체감, 진로의식 성숙과의 관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재옥(2002). 해외귀국 중학생의 특성과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샤론 메리엄(2002). 조기유학생 적응지도에 관한 연구 : 조기유학제도의 문제 및 개선방안. 미국 조지아 대학.
강지연, 이화 여자 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2001
주도연, 세종 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1
조삼섭, 숙명여자대학교; 교육 인적자원부
이선옥(2007), 초등학교 아동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 단기 집단상담의 효과와 회기별 치료적 요인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석사).
조경미(2010),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능력과 학교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석사)
최경애(2007), REBT 집단 상담이 중학생의 학교적응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아주대학교 학위논문(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조기 축구회 등 매주 토요일이면 축구화를 신고 있는 저를 발견합니다. 많은 여행과 등산을 하면서 나의 정체성을 조금씩 알았고, 여기에 머물지 않고 좀더 나를 알기 위해 대학에 진학 했습니다 2) 성격의 장․단점 초.중.고등학교 때 조직 생활을 하면서 길렀던 책임감과 성실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 성격은 원만하고 적극적이라서 친구들도 많고 교우관계도 좋습니다. 친구들이 말하기를 부담 없고 편하다고들 합니다. 저 역시 타인과 자연스럽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학교 취업 지도실을 이용한 지원회사에 대한 정보를 선생님을 통해서 알거나 신문, 해당기업의 사보 또는 기타 자료 등을 통해 자신이 지원한 업체에 대해 어느 정도 연구를 해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흔히 동기가 확실치 않으면 성취욕도 적어 결국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다고 한다. 그러므로 뚜렷한 지원동기를 밝혀 입사 후에도 매사에 의욕적으로 일할 수 있으리라는 인상을 심어줄 필요가 있다. (주의 사항)자기소개서를 통해 기업의 입장에서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감상문에서는 논리성이 비교적 적지만 자기소개서는 그 주장하는 논점이 분명해야 한다. 문장과 문장의 연결, 단락의 연결에 있어서 보다 논리적이어야 한다. 자기소개서에 들어가는 내용은 성장과정, 성격, 특별한 능력, 생활신조, 지원동기, 장래희망이나 포부 등이다. 각 내용은 기본적으로 1.1.2.4.2법칙에 따라 작성하는 것이 좋다. 즉 전체를 10으로 볼 때, 성장과정의 중요도가 1이라면, 성격은 1, 학교생활 2, 지원동기 4, 입사 후 포부 2 정도로 배분한

  • 자기소개서,자소서 최신합격자들의 자기소개 주요기업별, 분야별 상세 예문 총154가지+자기소개서양식
  • 학교 취업담당부서나 신문, 잡지, 해당기업의 사보, 홈페이지 등을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이와 아울러 지원기업의 인재상을 미리 간파한 후 그에 맞는 외국어 능력이나 PC활용능력, 자원봉사활동 경력 등 보탬이 될 만한 부분도 융통성있게 작성하도록 한다.④ 시각적인 효과를 부각시켜라.인사담당자의 시선을 조금이라도 묶어두고 싶다면 시각적인 효과를 부각시켜보자. 그들에게는 산더미처럼 쌓인 지원서를 꼼꼼히 따져 인재를 채용할 만한

  • [자기소개서,자소서]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분야별 회사별 예시 120가지
  • 감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중요한 문제는 제가 하게 될 일을 제가 좋아하는 일로 만드는 일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행 프로젝트 소개얼마전 wavekorea에서 오라클 DBA과정 이수후 자격을 획득했으며 현재 DB에 대해 더 공부중입니다. 업무경험은 없는 신입이지만 MCSE자격을 딴 직후에 MCSE강사를 4개월간 하였고 학교 전산실 조교를 하며 같은 시스템이라도 다양한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배웠고 그에 대처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학교 졸업 후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