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직론] 한화갤러리아 백화점 고객관리팀과 동작구청 교통지도과 주차단속민원실, 서울 서부지방 법원 관리계 민원실의 조직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조직에 대한 간단한 특징설명(고객담당, 영리 vs. 비영리, 팀장) :
2. 비교조직 선정배경
3. 비교 가설
4. 조직구조 및 갈등
5. 업무 민감도
6. 결론(가설 정리)
- 본문내용
-
2. 비교조직 선정배경
한화갤러리아 백화점의 가장 큰 특징을 '민간영리기관'으로 선정한 후 민간영리기관과 대비되는 비영리 공공기관을 선택하였으며 유사업무를 하는 조직을 택했다. 즉 한화갤러리아 백화점 고객관리팀이 하는 업무는 주로 고객이 가지고 있는 불만사항을 상담해주는 곳이므로 공공기관에서 이와 유사한 업무를 하고 있는 곳인 민원실을 생각해보았다.
많은 공공기관 중에서 구청과 법원을 선택하였는데 그 이유는 고객층이 다른 성격(특징)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한화갤러리아 백화점 고객관리팀의 고객층은 많은 백화점 중에서 한화갤러리아백화점이라는 곳을 '선택'하여 백화점에 대한 불편사항을 가지고 온 사람들이며, 동작구청 교통지도과 주차단속 민원실의 고객층은 주차단속에 '걸려서' 그것에 대해 불만사항을 가지고 온 사람들, 마지막으로 서울서부지방법원 관리계 민원실에는 법원에 용무가 있어서 '필요'에 의해 업무를 보러왔다가 불편사항을 겪고 건의사항을 내러 온 사람들이다. 이것을 볼 때 같은 공공기관이지만 동작구청 교통지도과 주차단속 민원실의 고객층과 서울서부지방법원 관리계 민원실의 고객층은 서로 다른 성격을 지니는 것을 볼 수 있다.
3. 비교 가설
민간영리조직과 공공비영리조직에서 차이점으로 전제한 것은 첫 번째, '공공비영리조직은 직업의 안정성으로 조직 내 외적갈등표출이 많을 것이다.'이다. 민간영리조직인 한화갤러리아백화점은 직장이 평생 보장된 곳이 아니기 때문에 상급층의 권력에 항상 종속될 수밖에 없다. 상급층의 지시사항을 거부하거나 갈등의사표출을 했을 경우 퇴직과 관련되기 때문에 상급층에 복종하게 된다. 반면 공공비영리조직은 평생직장이기 때문에 민간영리조직과 반대로 안정성을 갖추고 있다. 이것은 상급층의 지시사항을 거부하거나 갈등의사표출을 해도 퇴직과는 무관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