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직론] 한화갤러리아 백화점 고객관리팀과 동작구청 교통지도과 주차단속민원실, 서울 서부지방 법원 관리계 민원실의 조직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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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직에 대한 간단한 특징설명(고객담당, 영리 vs. 비영리, 팀장) :

2. 비교조직 선정배경

3. 비교 가설

4. 조직구조 및 갈등

5. 업무 민감도

6. 결론(가설 정리)


본문내용
2. 비교조직 선정배경
한화갤러리아 백화점의 가장 큰 특징을 '민간영리기관'으로 선정한 후 민간영리기관과 대비되는 비영리 공공기관을 선택하였으며 유사업무를 하는 조직을 택했다. 즉 한화갤러리아 백화점 고객관리팀이 하는 업무는 주로 고객이 가지고 있는 불만사항을 상담해주는 곳이므로 공공기관에서 이와 유사한 업무를 하고 있는 곳인 민원실을 생각해보았다.
많은 공공기관 중에서 구청과 법원을 선택하였는데 그 이유는 고객층이 다른 성격(특징)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한화갤러리아 백화점 고객관리팀의 고객층은 많은 백화점 중에서 한화갤러리아백화점이라는 곳을 '선택'하여 백화점에 대한 불편사항을 가지고 온 사람들이며, 동작구청 교통지도과 주차단속 민원실의 고객층은 주차단속에 '걸려서' 그것에 대해 불만사항을 가지고 온 사람들, 마지막으로 서울서부지방법원 관리계 민원실에는 법원에 용무가 있어서 '필요'에 의해 업무를 보러왔다가 불편사항을 겪고 건의사항을 내러 온 사람들이다. 이것을 볼 때 같은 공공기관이지만 동작구청 교통지도과 주차단속 민원실의 고객층과 서울서부지방법원 관리계 민원실의 고객층은 서로 다른 성격을 지니는 것을 볼 수 있다.

3. 비교 가설
민간영리조직과 공공비영리조직에서 차이점으로 전제한 것은 첫 번째, '공공비영리조직은 직업의 안정성으로 조직 내 외적갈등표출이 많을 것이다.'이다. 민간영리조직인 한화갤러리아백화점은 직장이 평생 보장된 곳이 아니기 때문에 상급층의 권력에 항상 종속될 수밖에 없다. 상급층의 지시사항을 거부하거나 갈등의사표출을 했을 경우 퇴직과 관련되기 때문에 상급층에 복종하게 된다. 반면 공공비영리조직은 평생직장이기 때문에 민간영리조직과 반대로 안정성을 갖추고 있다. 이것은 상급층의 지시사항을 거부하거나 갈등의사표출을 해도 퇴직과는 무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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