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외교학] 문학 속에 나타난 북한의 사회모습-이탈, 포섭, 주체사상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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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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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
시기별로 나눈 북한 문학 속 인민들의 모습
1. 해방 이후 ~ 전후 복구 시기
2. 천리마 운동 시기
3. 주체시기
가. 주체문학 성립이후
나. 1980년대 이후
다. 김일성 사후 ~ 최근동향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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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일의 「조국의 품」이 ‘서정성’이 강한 송가가사라면, 「축복의 노래」는 북한문학사의 표현으로 ‘정론성’이 강한 송가가사이다. ‘포연’이나 ‘준엄한 전선길’이나 ‘미제’가 등장하고 ‘인민’과 ‘나라’와 ‘락원’이 절대적 가치로 상정되면, 거기에 영도자로서 ‘아버지 장군님’의 역할이 불변의 고정성을 표방하는 구조이다. 그런데 이 시를 김정일이 10대의 어린 나이에 썼다는 것은, 그 탁월한 영명함과 인민의 수범이 되는 충성심을 강조하기 위한 의미 구조를 형성한다.
다음으로는 ‘김일성 동지에 대한 충성의 연가’인데, 그 ‘탁월하고 세련된 령도와 영광찬란한 혁명업적’ 및 ‘령도의 현명성과 고매한 덕성’에 대한 칭송이 중심 주제를 이루고 있다. 김일성을 두고 ‘한 밤에도 솟는 전설의 태양’(백인준, 「크나큰 그 이름 불러」,1952)이라고 부르거나, 지난날 머슴살이로 겨우 살아오던 시적 화자가 ‘영광스런 김일성원수님의 전사’가 된 것(박세영,「수령님은 우리를 승리에로 부르셨네」,1953)을 노래하는 시들은, 김일성의 영도와 전쟁의 승리 및 조국의 미래가 하나의 꿰미로 엮여져 있다는 사실을 반증하려는 시적 지향성을 가진다.
「경애하는 수령」(김우철,1952)은, ‘후방전선을 돌아보시는 그 바쁘신 길’에도 ‘한 영예군인학교를 찾으시어 그들과 허물없이 지내시며 크나큰 온정과 사랑을 기울여 주시는’ 김일성의 ‘인민적 풍모와 숭고한 덕성’을 노래한, 곧 김일성의 인간적 면모를 부각시킨 시다. 북한의 문예당국자들도 인민을 감동시키는 시의 힘이, ‘그이는 우리의 태양 조선 인민의 수령 김일성 장군’(차덕화,「수령」,1952)과 같은 경탄 구호조의 묘사와는 전혀 다른, 소박한 인간미의 표현에서 더 절실할 수 있음을 인식하였을 것이다.
그런가 하면 ‘전선과 후방에서 높이 발휘된 대중적 영웅주의에 대한 시적형상’이나 ‘인민군 전투원들의 상징의 노래’등이 작기의 주제만 조금씩 다를 뿐 그 묘산 서술의 내용에 있어서는 대체로 유사한 모습으로 이 시기 북한 시를 보여주고 있고, ‘미제의 침략적 본성에 대한 준렬한 단죄와 규탄의 시형상’과 ‘전투적이며 낭만적인 노래-전시가요’도 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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