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자고발(양심선언자)의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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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자고발(양심선언자)의 논의
목차
내부자고발(양심선언자)의 논의







목차

* 내부자고발(양심선언자)의 논의

Ⅰ. 내부자고발의 개념과 견해

Ⅱ. 내부자고발 전에 검토되어야 할 사항

Ⅲ. 내부자고발의 정당화요건
본문내용
내부자고발(양심선언자)의 논의

1. 내부자고발의 개념과 전해

기업윤리에 있어서 가장 논의가 많이 되는 부분이 내부자고발(Whistle blowing)이다. 내부자고발이란, 기업활동이 비윤리적이거나 사회적으로 해를 끼친다고 생각될 경우, 기업 내의 현직 종업원이 직속상사를 뛰어넘어서 윗사람에게 그 내용을 보고하든지(내부고발), 또는 대외적으로 매스컴이나 정부의 관련기관에 그 정보를 알리는 행위(외부고발)를 말한다. 그러나 내부고발자는 양심선언자로 규정하기도 한다. 내부자고발은 영어로 Whistle blowing으로서 축구경기 도중에 반칙을 했을 경우 호각(Whistle)을 불어서(blow) 위반사실을 공개한다는 뜻에서 유래하였다. 회사에 반역행위인가 충성행위인가, 윤리적인가 비윤리적인가, 고발할 윤리적의무가 있는가 없는가, 어떤 경우에는 내부자고발을 해야 하고 어떤 경우에는 해서는 안 되는가 등에 관한 논의가 많이 되고 있다.
이곳에서는 내부자고발의 이론적 근거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기업윤리에 대한 내부자고발에 대해서는 크게 나누어서 찬 ․ 반 양론이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계에서는 반대하는 입장이고, 소비자운동 또는 반부패운동단체에서는 찬성하는 편이고, 학자들은 각자 조금씩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예컨대, 미국 제너럴모터스 자동차회사의 로셰(James M. Roche) 회장은 내부자고발은 분명한 반역이고 기업활동에 불신과 불화를 일으켜서 자유시장제도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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