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 남녀성차별 해결책 및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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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성차별이란 무엇인가?

2. 성차별의 역사

3. 성차별의 원인
1) 기능주의적 관점
2) 갈등주의적 관점
3) 상호작용주의적 관점
4) 교환주의주의적 관점
5) 페미니즘

4. 성차별의 유형

5. 성차별의 사례

6. 성차별 해결책 및 대안
본문내용
1. 성차별이란 무엇인가?
오늘날과 같이 남녀가 한 학교에서 동일한 교육내용을 가지고 동일한 교원에게 공부할 수 있는 시대에 성차별적인 교육을 운운한다는 것에 대하여 적지 않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을지 모른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현장에서는 성차별이 무엇이며, 양성평등 교육이 어떠한 모습인지에 대하여 잘 모르기 때문에 벌어지는 성차별적인 교육이 상당히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성차별적인 교육이란 어떠한 것인지에 대하여 논의하기 위해 먼저 성차별의 개념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다. 가장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성차별의 개념은 유엔이 정한 ‘여성차별철폐협약’의 정의이다.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이 협약은 우리 나라도 이미 비준한 것으로 성차별에 대해 구체적인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이 협약 제 1조에 따르면 성차별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시민적 또는 기타 분야에서 결혼여부에 관계없이 남녀 동등의 기초 위에서 인권과 기본적 자유를 인식, 향유 또는 행사하는 것을 저해하거나 무효화하는 효과 또는 목적을 가지는 성에 근거한 모든 구별, 배제 또는 제한”을 의미한다. 이 협약의 성차별 개념은 의도적이거나 비의도적인 차별, 남성에 비해 여성을 다르게 그리고 여성에게 불리한 영향을 초래하는 대우까지를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성차별의 개념 정의를 바탕으로 볼 때, 성차별은 감정적인 측면과 인지적인 측면, 그리고 행동적인 측면의 세 가지로 나타난다.

첫째, 감정적인 측면으로는 특성 성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를 나타내는 편견으로써 예를 들면, ‘왠지 여자가 나서는 것은 싫다’라든지 ‘여교장과 일하기 싫다’는 감정 같은 것을 말함.

둘째, 인지적인 측면으로는 특정 성에 대한 부정확한 지식과 왜곡된 인식을 나타내는 고정관념으로서 ‘여자는 감정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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