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네스크 건축]로마네스크 건축의 의의,특색, 로마네스크 건축의 발전,배경, 로마네스크 건축의 입면평면구성,건축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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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로마네스크 건축의 의의

Ⅲ. 로마네스크 건축의 특색

Ⅳ. 로마네스크 건축의 발전

Ⅴ. 로마네스크 건축의 배경
1. 지리
2. 종교
3. 정치
4. 문화

Ⅵ. 로마네스크 건축의 입면평면구성
1. 구조
2. 평면의 변화
1) 방사상 평면
2) 교호식 평면
3. 입면

Ⅶ. 로마네스크 건축의 건축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Romanesque라는 말에서 드러나는 바와 같이 `로마적인 것 같은` 혹은 `로마적인 양식`이라고 짐작해 볼 수 있다. 여기에 게르만적 요소와 기독교 정신이 로마네스크건축의 원동력이 된다. Schulz에 따르면 수도원은 문화 및 경제의 중심지였고 영주의 성곽들처럼 새로운 정주지를 일으켰으며, 다음시간의 세련된 구조미의 고딕과 비교하면 로마네스크 건축은 육중한 벽과 명백한 수직성을 갖는다고 표현되기도 한다. 이러한 비교는 초기기독교의 건축과도 가능한데 초기기독교의 목조천장이 조적조와 볼트구조로 바뀐 것에 비할 수 있다. 수도원은 우리나라의 사찰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신성과 세속을 갖춘 건축물이기도 하다.
로마네스크 건축의 구조적인 특징은 크로스보울트(Croos Vault)의 발달이 현격하게 이루어진 것이다. 거석보다는 운반이 용이한 석편, 연와 등의 단위석재를 주로 이용하였다. 이는 방화적 의미를 가지고 교차보울트 모서리의 반원형아치에 리브를 덧대어 구조를 보강시켜나간다. 4개의 Pier가 4점에서 지지된다. 4개의 기둥으로 둘러싸인 공간을 베이(Bay)라고 부르는데 정방형을 이루고 있는 것이 고딕과의 차이점이기도 하다. 초기에는 배럴보울트를 사용하였으나 구조적, 공간적으로 불합리하고 채광상의 문제점이 발생하여 크로스 보울트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김석철 : 20세기 건축, 생각의 나무
비난트 클라센 저 : 서양건축사, 아키그램
서현 : 건축을 묻다(서현의 인문적 건축론, 예술, 건축을 의심하고 건축, 예술을 의심하다), 효형출판, 2009
케롤 스트릭 랜드 : 클릭, 서양건축사, 예경
패트릭 넛갠스 지음 : THE STORY OF ARCHITECTURE 건축이야기, 동녘
한양대 산업대학원 현대건축 연구모임 : 유럽 건축과 만남, 기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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