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ktx 한국고속철도의경제적 파급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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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고속 철도가 들어 서면서 생기는 변화
1.고속철도운영을 위한 준비
2.고속철도의 파급 효과
(1) 긍정적 효과
◆ 생활모습의 변화
◆ 사회/문화적 효과
◆ 경제적 파급효과
(2) 부정적 효과
3. 고속철도의 향후 운영 계획
≪자료출처≫

본문내용
■ 고속 철도가 들어 서면서 생기는 변화

→한국 고속 철도는 100년의 노하우에 최고의 두뇌들이 고속철도를 이끌어 가도록 준비를 했다고 합니다. 막대한 공적 자금의 투입으로 그 만큼의 모든 사회, 문화, 산업분야에 파급 효과가 예상되고 있는데 그 파급 효과의 공과 실을 살펴 보겠습니다.
잘 알고 있는 것처럼 우리나라 고속철도 사업은 1970년대부터 그 필요성이 제기되어 90년대에 본격적인 계획과 건설이 이루어졌고 2004년 4월 개통된 역사적인 국책 사업이다.
21세기 새로운 교통시대를 맞이하여 고속철도 사업에 거는 기대는 실로 지대하다 하겠다.
고속열차는 단순히 하나의 장거리 대중교통 수단이라는 1차적인 효과를 넘어 교통체계 전반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일이다.
인구와 산업이 집중되어 있는 지역을 통과하는 만큼 그 사회ㆍ경제적 파급 효과도 막대하다. 고속철의 의의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1.고속철도운영을 위한 준비

가. 한국 철도의 100년 간 축적된 첨단기술과 약30년에 걸친 전기철도 운영기술보유

나.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정예인력을 선발, 고도의 해외훈련을 통한 신기술 습득

다. 관리자, 교관요원, 시험선 운영요원등 총 322명을 2002년까지 프랑스파견훈련 실 시

라. 철도경영연수원의 철저한 교육을 통한 분야별 운영요원 집중 양성

마. 2002년까지 고속철도 운영요원 2,229명 양성

바. 프랑스 SNCF와 한국철도기술영구원의 분야별 전문가로 기술자문자문팀 운영
참고문헌
● ‘한국일보’ -〔한국시론-고속철의 운용〕
● 철도청
● 네이버 지식 검색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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