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잔틴건축]비잔틴건축의 특성,형성조건, 비잔틴건축의 조형 이념, 비잔틴건축의 양식, 비잔틴건축의 스타일, 비잔틴건축의 건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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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비잔틴건축의 특성

Ⅲ. 비잔틴건축의 형성조건
1. 인문적 조건
2. 기술적 조건
3. San Marco 대성당(1041- 1071, 베네치아)

Ⅳ. 비잔틴건축의 조형 이념
1. 구조체와 현상적 공간의 관계
2. 빛의 형이상학
3. 장식
4. 신비성에 속하는 빛

Ⅴ. 비잔틴건축의 양식

Ⅵ. 비잔틴건축의 스타일

Ⅶ. 비잔틴건축의 건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비잔틴 미술은 고대 오리엔트 미술의 장려함이나 엄숙함을 살려내어 기독교 문화를 찬양하는데 이용되었다."
비잔틴 미술은 비잔티움(이스탄불)을 중심으로 하여 4세기경부터 12세기경까지 번영하였던 미술이다. 콘스탄티누스 1세가 327~330년 동로마의 비잔틴에 수도를 건설하고 콘스탄티노플이라고 불렀는데 여기에서 그리스 정교회에 바탕을 둔 그리스도 문화가 꽃을 피웠다.
이 미술은 동서 문화를 절충한 기독교 미술로 동방 미술과 서양 헬레니즘 미술을 혼합시킨 것이다. 로마 제국이 콘스탄티노플에 수도를 정한 후 미술의 중심은 점차 동방으로 옮겨졌고 약 1천년에 걸쳐서 서양과 동양 미술이 융합된 문화를 이루었다. 비잔틴 건축의 양식은 초기 기독교 시대의 바실리카 형식과 동방의 전통적인 팔각당(원당) 형식의 두 종류가 있다. 이것들은 소아시아 지방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는데 바실리카 양식에서 집중형 돔형식으로 변화되고 돔 안에는 모자이크 벽화가 그려졌다.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성 소피아 성당, 모자이크로 유명한 성 비탈레 성당, 성 마르코 성당 등이 있다.
그리스도나 성모를 판자 위에 예배의 대상으로 그린 이콘(Icon)(휴대 가능한 나무판에 그려진 그림), 즉 성상화가 그려졌는데 템페라나 납화법으로 나무에 그려진 호화로운 이콘들은 작은 모자이크 타일로 대체되면서 더욱 화려해졌다. 특히 황제의 선물로 사용되기 위해 디자인된 이콘들은 값비싼 금속과 에나멜을 사용함으로써 더욱 풍부해졌다.
참고문헌
◉ 김차규(1998), 비잔틴 제국의 테마제도 : 기원문제를 중심으로, 서양중세사연구 3권
◉ 위렌 트레드골드(2005), 비잔틴 제국의 역사, 가람기획
◉ 임석재, 서양건축사2(5장 비잔틴건축), 북하우스
◉ 이광노 외 14인(1994), 건축학개론, 문옥당
◉ 존 로덴(2003), 초기 그리스도교와 비잔틴 미술, 한길아트
◉ 조나단 글랜시 저, 김미옥 역(2009), 건축의 세계(규격 외 변형), 21세기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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