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잔틴제국]비잔틴제국의 문화, 비잔틴제국의 역사적 의의, 비잔틴제국의 발전과 멸망, 비잔틴제국의 사회, 비잔틴제국의 미술역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비잔틴제국의 문화

Ⅱ. 비잔틴제국의 역사적 의의

Ⅲ. 비잔틴제국의 발전과 멸망

Ⅳ. 비잔틴제국의 사회

Ⅴ. 비잔틴제국의 미술역사
1. 제1기
2. 제2기
3. 제3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비잔틴제국의 문화
비잔틴 문화는 한마디로 그리스적인 헬레니즘문화에 동방적인 요소를 섭취하고, 그리스 정교에 의해 규제된 문화라고 할 수 있다.
비잔틴문화의 가장 큰 공적의 하나는 그리스 고전의 보존이다. 학자들은 그리스의 작품을 읽고 이를 연구하는 한편, 필사하고 주석을 붙이는데 여념이 없었다. 그들은 고전에 관련된 사전과 문법서를 만들고 거대한 백과사전을 편찬하였으며 법률 · 지리 · 전술 · 행정기술 등에 관한 다양한 논문을 작성하였다.
‘그리스의 불’(Greek fire)이라고 불리워지는 일종의 대포가 발명되어 전투에서 큰 위력을 나타내기도 하였으나 순수과학에 있어서는 별다른 진전이 없었다.
역사서술에서는 유스티니아누스제의 사생활을 기록한 프로코피우스의 ‘비사(秘史)’가 주목을 끌지만 독창적인 업적은 별로 없다.
문학이나 사상에서 중심적 지위를 차지한 것은 종교와 신학이었다. 종교적인 찬가와 성인전, 그리고 종교적인 논쟁에 관련된 사변적이고 신비주의적인 신학적 저술이 이 분야의 주종을 이루고 있다.
비잔틴문화의 특색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분야는 미술이다. 6세기에 유스티니아누스제에 의해 건조된 성 소피아 대성당과 그 내부의 화려한 상징적이고 신비로운 모자이크 벽화는 새롭고 독창적인 비잔틴 미술의 시작이었다. 비잔틴의 종교미술은 그리스의 그것과 팔레스타인 및 시리아의 동방적인 것을 잘 융합시킨 독특한 것이었다(아주 초기부터 크리스트 교회는 크리스트와 성자들의 조상(彫像), 그림, 모자이크, 조각들을 광범위하게 사용했다. 그것들은 문맹자를 위한 종교교육에 지대한 효과가 있었으며 숭배하는데 구체적인 영감을 제공했다). 라벤나의 성 비탈레 성당, 그리고 이보다 늦게 비잔틴의 성기에 건조된 베네치아의 성 마르코 성당 등과 그 내부의 모자이크화들은 비잔틴 미술의 정수라 하겠으며, 필사본의 색채장식, 금 · 은 및 상아의 아름다운 장식품, 聖作과
참고문헌
게오르크 오스트로고르스키, 한정숙 외 역, 비잔티움 제국사, 까치글방, 까치, 1999
워렌 트레드 골드, 비잔틴 제국의 역사, 가람기획, 2003
David Talbot Rice, 비잔틴 세계의 미술, 미진사, 1989
Michel Kaplan, 비잔틴 제국 : 동방의 새로운 로마, 시공사, 1998
Thomas F.Mathews, 비잔틴 미술, 예경
Treadgold, Warren T, 박광순, 비잔틴 제국의 역사, 가람기획,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그리스도교의 기원과 역사
  • 역사적 배경Ⅲ-2. 동방교회와 서방교회의 공통점과 차이점Ⅳ. 동방정교회Ⅳ-1. 비잔티움제국의 멸망과 지역 정교회의 독립Ⅳ-2. 가르침과 전통 Ⅳ-3. 러시아의 정교회Ⅳ-4. 한국의 동방정교회Ⅴ. 종교개혁과 가톨릭 개신교 분열Ⅴ-1. 마르틴 루터의 개혁Ⅴ-2. 존 칼뱅의 개혁Ⅴ-3. 종교개혁의 여파Ⅴ-4. 가톨릭과 개신교의 분열Ⅴ-5. 30년 전쟁Ⅴ-6. 가톨릭과 개신교의 차이점Ⅵ. 영국국교회Ⅵ-1. 영국국교회의 발전 배경Ⅵ-2. 영국국교회의 발전Ⅵ

  • [비잔틴제국][비잔틴미술]비잔틴제국의 의의, 비잔틴제국의 사회, 비잔틴제국의 문화, 비잔틴미술의 근원, 비잔틴미술의 장식미술 분석
  • 비잔틴제국의 의의, 비잔틴제국의 사회, 비잔틴제국의 문화, 비잔틴미술의 근원, 비잔틴미술의 장식미술 분석Ⅰ. 개요Ⅱ. 비잔틴제국의 의의Ⅲ. 비잔틴제국의 사회Ⅳ. 비잔틴제국의 문화Ⅴ. 비잔틴미술의 근원Ⅵ. 비잔틴미술의 장식미술참고문헌Ⅰ. 개요프랑스의 역사가들은 비잔틴제국을 ‘저제국’(低帝國 ,Bas-Empire)이라고 부른다. 그것은 비잔틴이 그 전신인 로마제국에 비하여 모든 면에서 뒤진다는 것을 뜻한다. 확실히 지중해세계를 지배

  • [스페인 중세문화] 중세 서유럽 복식사-중요 역사적 사건과 서유럽 내륙의 국가를 중심으로
  • 비잔틴 문명 때문이었다. 당시 서유럽 내륙의 헤게모니를 차지한 프랑크왕국은 가톨릭을 국교로 수용하고 교회의 지위를 상승시켜, 후에 가톨릭의 사상이 유럽 중세 사회를 지탱하는 정신적 지주의 역할을 하게 되는데 기여한다. 한편, 문화면에서는 당시 크게 발전하였던 비잔틴 문화를 수용하고 서유럽 전역으로 퍼뜨림으로써 문화전도사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복식문화의 관점에서도 가톨릭과 비잔틴 문명은 중요하다. 어느 시대나 가장 영향력 있

  • 인문어학 이탈리아 역사를 통한 기업문화의 이해
  • 문화를 형성했다.북부에서는 도시가 발달하면서 이탈리아 중북부에서는 도시의 발달로 봉건제가 빠르게 와해되었다.발전된 유럽대륙의 문화를 빨리 접할 수 있는 중북부는 상공업이 발달하여 일찍이 부르주아 중심의 사회를 이루었고 현재까지도 이탈리 아의 정치,경제적 패권을 쥐고 있다.반면 남부는 농업중심의 전통생활 양식이 유지되어왔 는데 이러한 역사적 배경이 남부와 북부를 갈라놓은 원인이라고 하겠다.무역과 상업활동이 활발했던 베

  • 르네상스시대의 연극
  •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극을 바라보는 유효한 시각을 주는 것이라 확신한다. 따라서 20세기 전반까지 그 영향력을 발휘했던 19세기 독일의 역사학자, 부르크하르트의 시각과 그 이후, 중세사 연구의 괄목한 성장으로 인해 접하게 되는, 그에 대한 비판을 살펴봄으로써 르네상스 연극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부르크하르트의 관점인공물로서의 국가교황과 신성로마제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