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정책론] 장애인 연금법 정책 형성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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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문제 발견
2.절대 빈곤율 비교
3.대중 홍보
4.정책목표개발
5.대중의 지지와 정당성 확보
6.프로그램 설계
7.집행
8.평가와 사정
본문내용
이러한 현실은 장애인의 34.4%만을 국민연금에 가입하게 하고,
전체 장애인의 62.1%인 2/3의 장애인이 각종 공적사적 연금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

정부가 제시한 이 정책은 거의 모든 중증장애인이 연금의 대상이 되고,
장애수당의 2배 이상을 받을 수 있을 것처럼 홍보되었다.

이는 정부에 대한 장애 대중의 지지는커녕 불신만을 낳게 되는 결과를 낳았다.

복지부가 일주일 뒤 개최한 정책토론회에서
‘제도에 대한 정당성 확보’로 장애판정체계 확립이
선행과제라고 명시하면서 현행 장애등급 재판정을 정당화함.

문제는 복지부의 판정체계의 확립에 앞서 일방적인 기준을 제시하며
재판정을 강요하고 있다는 점

객관적인 장애판정체계의 확립이 완료될 때까지는
현행 기준에 의해 수급자를 선정하여 논란을
최소화해야하는 것이 마땅하다.


장애인 연금법의 재정부담은
전액 정부에서(국가 및 지방정부) 부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제21조에 따라 국가가 부담해야 할 비용의 비율은 서울특별시는 100분의 50,
그 밖의 특별자치도, 광역시, 도는 100분의 70으로 함.

2010년부터 2019년까지 10년간 중증장애인 연금으로 총 3조7000억원의 재정이 지출될 것으로 추산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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