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회의 이해] 중국인의 복식과 화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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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2. 중국인의 복식
2.1. 은, 주대 복식
2.2. 진, 한대 복식
2.3. 위진남북조 시기의 복식
2.4. 수, 당대 복식
2.5. 송대 복식
2.6. 요, 금, 원대 복식
2.7. 명대 복식
2.8. 청대 복식
2.9. 근대 복식
2.10. 중국의 복식문화
2.10.1. 유교사상과 복식문화
2.10.2. 신분/지위와 복식문화
2.10.3. 계층, 성별과 복식문화
2.10.4. 중국 복식문화의 금기
3. 중국인의 화장
3.1. 중국미인의 10대 조건
3.2. 중국의 시대별 미인
3.3. 중국미인의 화장법 변화
3.4. 피부화장법
3.5. 당 시대의 화장 순서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② 복식
요(遼), 금(金)의 복식은 요와 금이 중국 역사에서 가지는 비중이 적은 만큼 큰 의미를 가지지 않는다. 하지만 살펴보자면, 거란의 습속 가운데 특이한 것으로 가운데를 밀어버리고 귓가에만 머리를 남기는 곤발이 있다. 여자는 어렸을 때는 곤발을 하고 시집가기 전에 머리를 길러 결혼한 후에는 높게, 쌍으로 올리고 소라모양으로 올리는 등 상투를 했다. 거란 여성들은 기쁠 때 얼굴에 황색을 바르는 풍속이 있다.
여진족은 흰 색을 숭상했으며 겨울에는 가죽옷을, 여름에는 비단 적삼과 치마를 입었고 머리모양은 남자들은 변발(辮髮), 여자들은 변발반계(辮髮盤鷄)를 했으며 금, 은, 옥의 귀걸이를 했다. 여자들은 왼쪽으로 여미는 둥근 적삼에 깃이 곧은 윗도리를 입고 흑색이나 자색의 치마와 배자를 입었는데 이는 한족의 것과 조금 달랐다.
원나라가 중국을 통치하기 이전 몽고족의 복식을 살폈을 때 가장 특이한 점은 남녀의 복식 사이의 구분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물론 몽고족은 기본적으로 원대에 들어서기 이전에는 짐승 가죽으로 된 모직물을 주로 사용했다는 점은 다른 변방의 이민족들과 같다. 원나라 건국 이전 몽고족의 복식에서 남녀구분이 뚜렷하게 보이지 않았던 이유는 다름 아닌 환경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여성들로서는 물론 다른 민족의 여성들과 마찬가지로 가사활동에 전념했지만 동시에 유목 생활을 자주해야 했기 때문에 남성들의 복식과 별 다른 차이점이 없었을 것이라고 추측해 본다.
몽고족의 복식에서 남녀 간의 구분이 있었던 시기는 이미 암시했듯이 원나라 건국 이후이다. 원나라 건국 이후부터 한족 복식의 영향을 받아 여성의 복식에서 소매가 넓어지고, 의상이 전체적으로 그 폭이 커지게 되었다.
-장포
몽고족의 복식은 기본적으로 호복이며, 소매가 좁고, 솜을 두텁게 넣은 형태이다. 남녀 모두 긴 옷자락을 갖춘 옷을 입었으며, 이를 장포라고 하는데 상단에서 밑단에 이르기까지 트임이 있고(대부분 왼쪽에 트임이 있다), 여성의 경우, 원나라 시대에 이르러서 옷자락이 더욱 더 길어지게 되었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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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문학연구회,『중국문화의 이해』, 학고방, 2000.
왕웨이띠,『중국의 옷 문화』, 에디터,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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