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성상담]청소년 성상담의 정의,성격, 청소년 성상담의 목표,성상담자, 청소년 성상담의 유의점,사례, 청소년 성상담의 접근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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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청소년 성상담의 정의

Ⅲ. 청소년 성상담의 성격

Ⅳ. 청소년 성상담의 목표
1. 교육적 입장을 떠나지 않는 성 상담
2. 상황 대처 능력의 강화를 목표로 하는 상담
3. 정확한 지식을 점검해 보는 피드백 상담

Ⅴ. 청소년 성상담의 성상담자
1. 성상담자로 상담에 대한 이해 및 훈련
2. 인간의 성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 습득
3. 성에 대한 상담자 자신의 가치관 점검
4.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
5. 성 관련 법률에 대한 이해

Ⅵ. 청소년 성상담의 유의점

Ⅶ. 청소년 성상담의 사례
1. 자위행위
2. 음란물
3. 임신과 중절수술
4. 성폭력 예방과 대처방안

Ⅷ. 청소년 성상담의 접근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성문제나 성고민은 주로『친구를 통해 해결한다(32.93%)』가 제일 높았고, 그 다음은『스스로 해결하는 것(22.67%)』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학생들이『선생님이나 부모님으로부터 성고민의 해결을 받는다』는 비율은 20%대에 지나지 않아 문제점으로 드러났다.
학생들이 그저 임의롭다는 이유로 성상담자로 친구를 선호하게 할 것이 아니라 역량과 자격을 갖춘 성상담자로부터 제대로 된 성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성상담 창구의 다양화 및 활성화가 필요함이 나타났다.『기타』18.87%는 아직 성문제로 고민을 해보지 않았다는 의견을 쓴 것으로 아직 중학생의 경우 성(性) 문제가 그리 절실하지 않은 학생도 있음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가장 선호하는 성상담자로 부모, 교사, 선배 등 비교적 성상담자로의 자질이 있는 사람보다『친구(30.50%)』를 제일 많이 꼽았으며, 그 다음은 13.73%가『스스로 해결한다』고 응답해 학생들의 성문제가 정상적인 방법과 과정을 통해 해결 받지 못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서상완의 경우는『친구와 상담한다』는 비율이 50.7%로 본 조사보다『친구』의 비중이 더 높았다.
학생들은『자신의 신분이 알려지지 않는 방법(20.44%)』으로 성문제나 성 고민을 해결하고 싶어하나 『전화 상담을 원하면서(11.10%)』도『이용은 잘하지 않는 것(0.63%)』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 교원캠퍼스(2003), 학교에서의 성교육/성상담의 실제, (사)청소년을 위한 내일 여성센터
◈ 구성애(1999), 구성애의 성교육, 석탑
◈ 김상원(2000), 성교육/성상담의 이론과 실제, 교육출판사
◈ 유니텔원격교원연수원(2002), 청소년 성교육·성상담 전문가 과정 교재
◈ 정민자 외 15명(2005), 성상담․교육 이론과 실제, 대왕사
◈ 홍성묵(2001), 성교육자의 자세, 아우성 성상담소 상담원교육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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