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동][산학협력][산합협동위원회]산학협동(산학협력)의 정의,유형,문제점, 산합협동위원회의 목적,구성운영,운영방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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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산학협동(산학협력)의 정의

Ⅲ. 산학협동(산학협력)의 유형

Ⅳ. 산학협동(산학협력)의 문제점
1. 인적자원 양성 체제의 현장적합성 부족
2. 교수채용 및 업적평가시 산학협력 실적, 경력, 성과 반영 미흡
3. 산업계도 대학의 인력양성에 대한 참여 및 투자 부족
4. 산학협력을 지원하는 대학․기업간 전문적 연계제도 미비

Ⅴ. 산합협동위원회의 목적

Ⅵ. 산합협동위원회의 구성 운영

Ⅶ. 산합협동위원회의 운영 방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산학연계체계구축을 위한 기본적인 방향은 기존의 공급중심의 간접적인 연계지원체계에서 연계거점의 기능과 역할이 수요중심의 직접적인 연계지원체계로 전환되어야 한다. 수요중심 지원체제는 기존의 산학연계 문제점을 제도적으로 해결하고, 거점들의 연구개발 활동이 생산현장의 기술적 수요에 보다 가까이 갈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이는 시장기능의 활성화를 통해 이루어지도록 설계되고 있는데 경쟁과 참여의식의 고취를 통해 생산성이 제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산·학·관의 삼중나선모형(Triple Helix Model)은 산학연계구축을 위해 지식의 생산, 교환 및 사용에 대해 다음 네 단계의 단계적인 접근을 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Etzkowitz et al., 2000). 첫째는 전략적인 협력을 통해 대학간 혹은 기업간의 상호연계관계를 설정하여, 대학이나 기업이 서로 영향을 미치게 한다. 다음으로 세 주체사이의 조직, 네트워크 및 삼각연계의 새로운 틀을 만들고, 이러한 삼각네트워크가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도록 함으로서 산학연계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상호(1984), 산학협동교육의 활성화 방안, 공업기술학교
군자공고(2001), 산학협동 교수-학습자료의 제작·활용을 통한 공고생의 산업현장 적응력 향상 방안, 경기도교육청 시범운영보고서
배관동(2000), 고등학교 직업교육의 다양화 방안, 전남도교육청
이성만(2000), 지역기술혁신 참여기관들의 네크워크와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행정학과 박사학위논문
장성실고(2000), 산학협동교육을 통한 우수기능신장 및 전문 직업의식 함양, 전남교육청 시범운영보고서
허위(1976), 산학협동에 관한 제도적 연구, 동국대학교 경영논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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