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관광이벤트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은 시간 공들여서 만든 작품인 만큼 좋은 평가 받았으면 좋겠구요~~

강의를 듣는 모든 학생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많은 이용 부탁 드립니다ㅋㅋㅋㅋ A+++을 향해~!!!
목차
1. 관광과 이벤트
2. 이벤트의 개념
3. 이벤트의 목적
'
'
'
20. 이벤트 리스크
21. 이벤트의 위험요소
22. 리스크의 관리
본문내용
15. 관광이벤트 플래닝
: 지역의 관광활성화를 위한 수단의 이벤트

1) 자료수집 : 지역에 대한 사전 자료를 충분히 수집(역사, 문화, 자연적 특이성, 특산물 등)

2) 테마선정 : 타지역과 차별 화된 주제선정, 특색 화된 프로그램 창출
․자연적 특이성 : 자연환경이 지니는 독특한 요소(삿포로 눈축제, 진주 영등제)
․역사적 정통성 : 역사적 사건을 이벤트로(삼천궁녀, 강강수월래, 포석정 등)
․문화적 고유성 : 지역주민의 특이성이 고유성(에든버러 문화축제)
․지역특산물 : 특산물을 문화적 요소와 접목시킨 이벤트(지역경제활성화에 크게 기여)

3) 기간의 설정 : 성수기와 비수기에 따라 개최시기 조절
․테마의 계절적 속성 : 기후적 특성, 농수산물일 경우

4) 컨셉도출 : 이벤트를 개최하는 것에 대한 목적, 당위성
․컨셉 : 소비자가 인식하는 제품과 기업의 이미지에 내재된 속성
--> 중요성 : 타지역과 차별화된 이미지 구축(-> 매력 창출)
: 이벤트 전반에 컨셉이 반영되어야
: 광범위한 테마의 설정 지양 -> 함축, 단순화 필요

5) 아이디어 창출 : 컨셉(관광이벤트의 이미지(내재된 속성))의 가치를 증대

6) 이미지 형성 : 해당 이벤트만의 차별화된 이미지 형성
․이미지 : 컨셉(사물의 내재된 속성)을 받아들여 느끼게되는 결과
․이미지 형성 : 이벤트의 매력을 극대화하여 소비자에게 인지시키는 것
캐치프레이즈, 캐릭터 개발

7) 프로그램 구성 : 프로그램 전반에 컨셉의 적용이 중요
․구성의 개념화 : 뚜렷한 목적 설정
․전야제 : 축제의 분위기 고조, 자유스러운 참여 유도, 거리축제의 성격이 강함
․개막식
․프레 이벤트 : 축제의 붐 조성을 위한 사정 행사, 참여유도, 간접홍보
(지역 순회 공연, 자원봉사 발대식 등)
․메인 이벤트 : 축제의 핵심(테마를 뒷받침해야)
․특별 이벤트 : 집객의 극대화, 화제성 유발이 목적(초청공연, 야간 참여 프로그램 등)
․전시 이벤트
․부대 이벤트 : 행사장 분위기 고조, 집객을 위해 실시

8) 행사장 연출
․기본방향 : 안전 최우선, 효율적인 동선체제, 행사의 컨셉 적용
․행사장의 조건 : 지역 주민의 생활공간, 축제의 성격에 맞는 공간
: 국내문제점 - 매표관리에 편안한 방편으로 조성
별도의 특정장소 조성(비용 낭비, 사후관리의 어려움)
․동선관리 계획 : 인적, 물적 흐름을 원활히 할수 있도록 조성
참여를 위한 동선, 입퇴장 간편,
직원(물품수송, 청소, 쓰레기 수거)의 동선은 관광객이 보이지 않도록
․행사별 공간배치 계획
: 컨셉적용 - 개성이 드러날 수 있도록 공간배치
: 쾌적성 확보 - 기본적인 쾌적함 유지
․메인게이트 조성
: 입체조형물 설치, 지역적 개성을 살린 시설물, 매표관리 동선의 자연스러운 확보(매표관리가 주를 이루어서는 안됨)
․메인 이벤트 공간배치 및 무대 설정 방향
: 국내 관광이벤트 - 무대와 관객의 구분화 -> 열린 무대화 활용
․개별 Sign과 Panel : 절제된 언어의 나열, 단순한 제작, 이벤트의 캐릭터와 심벌 활용
․기타 행사장 연출을 위한 소재 : 분위기 고조를 위한 다양한 방법 적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화투의 마카오 진출 전략
  • 관광선호 차이2. 그랜드코리아레저(주)(2009). 카지노뉴스3. 김광지, 박기용(2010) : 외식 산업관계 혜택이 몰입, 전환장벽, 고객 만족의 매개적 역할을 통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4. 문화체육관광부(2009). 『카지노통계, 2008』6. 윤여송, 이종주(2004). 고객의 카지노 선택 고려 요인분석7. 곽강희, 소국섭(2007) 카지노 서비스품질과 방문객의 행동특성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8. 김염제(1997) 소비자 행동론9. 서범석(1997) 광

  • [관광산업]관광지리와 GIS
  • 관광개발과 GIS□ 目 次 □-Ⅰ. 序 Ⅲ. 관광개발과 GIS Ⅱ. 지리학과 관광개발 1. GIS의 개념1. 지리학과 관광학 2. GIS의 활용가능한 부문2. 관광개발의 종합성 Ⅳ. 결 론Ⅰ. 序 지리학자인 울프(Wolfe)* 慶州大學校 觀光開發學科 助敎授) Wolfe,R.I.,1966, Recreation Travel:The New Migration, The Canadian Geographer,45-4, pp.1-14.는 인간의 관광참여를 위한 공간적 이동

  • [관광]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한 관광특구의 개발방안-일본관광객
  • 관광객(3)가이드 / 관광안내소 직원4.대 안Ⅴ.요약 및 결론※참고자료 Ⅰ. 서 론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우리나라는 외래 관광객 유치를 위해 93년 말 관광진흥법을 개정하여 관광특구를 법적으로 제도화하였다. 관광특구는 다양한 관광자원 및 제반 지원시설을 갖추고 있어 외래객을 위한 관광수용 태세의 정비가 비교적 용이한 지역에 대하여 국제적 관광지역으로서 매력을 갖도록 집중 지원하여 외래관광객의 유치를 촉진함은 물론 지역발전

  • 지역축제 방문동기분석의 요인, 진도 영등축제 방문동기분석, 강원 국제관광엑스포축제 방문동기분석, 지역축제 방문동기분석 관련 시사점
  • 관광축제는 그 발생과 목적, 주최자, 그리고 성격이 다르다. 과거로 거슬러 올라갈수록 제의적(祭儀的)이고 종교적(宗敎的)이며 현대로 내려올수록 유희적(遊戱的)이고 관광적(觀光的) 성격이 강해진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오늘날의 축제와 이벤트는 비록 그 소재가 우리의 것이라고 해도 개최방식은 선진국의 형태를 차용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그 용어 사용에 있어서 ‘축제’, ‘지역축제’, ‘향토축제’, ‘문화관광축제’, ‘이벤트’, ‘이벤

  • 관광 동기 개념, 관광 동기 구성요인, 재방문욕구, 관광 동기와 관광욕구, 관광 동기와 환경관광수요, 관광이벤트참여동기, 관광기념품구매동기
  • 관광 동기의 개념, 관광 동기의 구성요인과 재방문욕구, 관광 동기와 관광욕구, 관광 동기와 환경관광수요, 관광이벤트참여동기, 관광기념품구매동기 분석Ⅰ. 관광 동기의 개념Ⅱ. 관광 동기의 구성요인과 재방문욕구Ⅲ. 관광 동기와 관광욕구1. 관광욕구․동기․동기요인 간의 관계2. Thomas의 관광 동기 분류1) 교육과 문화2) 휴양, 오락3) 망향4) 기타Ⅳ. 관광 동기와 환경관광수요Ⅴ. 관광이벤트참여동기Ⅵ. 관광기념품구매동기참고문헌Ⅰ.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