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정책]보육정책의 중요성,기본방향, 보육정책의 변화과정, 보육정책의 보육료산정, 일본의 보육정책 사례, 보육정책의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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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보육정책의 중요성

Ⅲ. 보육정책의 기본방향
1. 공급자(시설)중심에서 수혜자(아동)중심적 정책으로 전환
2. 선별주의에서 보편주의로의 전환
3. 보육서비스의 양적 확충 중심에서 질적 확충 중심으로 전환
4. 공보육의 확대‧강화를 통한 정부와 민간의 적정 역할분담 모색

Ⅳ. 보육정책의 변화과정
1. 정책의 기본 방향
1) 1991년 - 1997년
2) 1998년 - 2000년
3) 2001년 이후
2. 보육시설 확충 3개년 계획
3. 법령의 변화
1) 법
2) 시행령
3) 시행규칙

Ⅴ. 보육정책의 보육료산정
1. 일반 보육료 산정
1) 시․도지사
2) 시장․군수․구청장
3) 시설장
2. 특수 보육료 적용
1) 취학아동 방과후 보육료
2) 장애아 보육료
3) 야간 보육료
4) 기준시간 초과 보육료
5) 휴일 보육료
6) 반일제 보육료

Ⅵ. 일본의 보육정책 사례
1. 패전 이전의 보육소(- 1945년)
2. 보육소 제도화 및 재정난에 의한 보육억제 정책(- 1960)
3. 경제성장과 보육정책의 진전(1961 - 1975)
4. 보육 재평가와 소극적 보육정책(1976 - 1990)

Ⅶ. 보육정책의 과제
1. 국공립 보육시설 등 공공보육시설 확충
2. 민간보육시설에 대한 지원 강화
3. 취학전 만 5세아, 영아‧장애아, 저소득층 무상보육의 확대
4. 보육료 지원 확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국 보육시설의 영아반에서 이루어지는 보육교사와 영아‧걸음마기 아동간의 상호작용을 평가한 20개 문항 중 조사대상 보육시설에서 잘 지켜지고 있지 않은 내용은 ‘교사가 영아와 대근육 활동에 직접 참여하기(조사대상 보육시설의 64.5%만 준수)’, ‘위험하지 않는 한 안돼, 하지 마 등의 부정적 언어를 사용하지 않기(조사대상 보육시설의 57.6%만 준수), ‘다른 영아의 놀이감을 빼앗는 영아에게 대안적 활동을 마련해 주기(조사대상 보육시설의 67.9%만 준수)’, ‘영아 간 서로 돕는 활동을 자주 마련해 주기(조사대상 보육시설의 58.4%만 준수)’, ‘영아의 발성을 경청, 확장시켜 반응하기(조사대상 보육시설의 72.9%만 준수)’ 등이었다.
보육시설 영아반의 경우 보육교사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지 않는 한 주로 영아의 기본적 욕구충족(기저귀갈기, 수유, 안아주기 등)에 치중할 우려가 있는데, 관찰 평가 결과 실제로 우리나라 보육시설의 영아반 교사들은 영아와 대근육 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등의 ‘활동’을 잘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바, 영아보육을 위한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시 이러한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걸음마기 아동의 발달 특성상 걸음마기 아동은 환경을 탐색하기 위해 이것저것 만져보려 하고 그 과정에서 위험에 처하게 될 경우가 많다. 이때 보육교사가 이를 귀찮게 여겨 ‘안돼’, ‘하지 마’ 등의 부정적 반응으로 걸음마기 아동의 환경 탐색 욕구를 저해하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는데, 이 사항도 우리나라 보육시설에서 잘 지켜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나 걸음마기 아동들은 인지발달 단계상 전조작기에 속하기 때문에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지 못하고 따라서 자기중심적인 특성을 보인다. 비슷한 연령대의 또래들이 많이 모인 보육시설에서는 영아반의 경우 대부분의 영아가 이러한 특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누군가 한 장난감을 들고 놀기 시작하면 모두가 그 장난감만 가지고 놀고 싶어 하기 때문에 친구의 장난감을 빼앗으려 하고,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았을 경우 상대를 때리
참고문헌
◉ 김진숙 외,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정책 제안 연구, 한국교육평가원, 2007
◉ 서문희,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 실시를 위한 방안 모색,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와 보육정책, 한국보육학회 추계학술대회, 2002
◉ 위종희, 유아교육 재정정책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정강희, 유아교육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세대 행정대학원, 2004
◉ 홍석경, 한국 어린이 프로그램 현황분석과 발전정책 연구, 서울 : 방송위원회, 1997
◉ 한국교육개발원, OECD 국가들의 유아교육과 보호정책 및 제도 분석,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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